고려대 세종캠퍼스 연기선관위 제동 설치 무산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몇몇 대학가의 부재자 투표소 설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충남대학교에서는 단과대학 학생회가 주도해 벌인 부재자 신고 접수 결과 설치 요건인 2000명을 목전에 두고 있었으며 한국과학기술원(KAIST)도 충남대와 연계하는 방안 등을 통해 교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충남대학교 경상대학생회와 인문, 사회대학생회는 지난 6일부터 학교 학생회관 근처와 기숙사, 동측 쪽문 등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6·2지방선거 부재자 신고를 받고 있다.

신청자가 2000명 이상이 되어야 투표소 설치 요건을 갖추는 데 경상대학생회에 따르면 지난 10일까지 총 1900여 명이 신청을 마쳐 부재자 투표소 설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충남대에서 부재자 신청 접수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승재 경상대학생회장은 “오늘(11일)까지 신청을 받으면 신청자가 2000명을 넘어 설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선관위와 협의해 학내에 투표소가 꼭 설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AST 총학생회도 4000여 명의 학생들 중 주소를 대전에 두고 있는 학생이 10%에도 못 미쳐 투표율 하락이 우려된다며 지난 5일부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전으로 주민등록 주소지 이전을 독려하고 있다.

KAIST 총학생회는 더불어 교내에 부재자 투표소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학생회는 이를 위해 부재자 신고를 해줄 것을 학생들에게 권유하고 있다.

11일 총학생회에 따르면 “기숙사를 중심으로 부재자 신고를 받고 있어 정확한 집계를 하지는 못했지만 요건이 안 될 경우 충남대 총학생회와 공동으로 부재자 투표소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전하는 등 양 대학 총학생회 부재자 투표소 설치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대학들의 부재자 투표소 설치 움직임에 대해 “해당 구 선관위의 의결절차가 남아 있지만 법적 요건인 신청인 2000명을 채울 경우 설치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