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본사 주지 협의회 오늘 공주 마곡사서

3월 종단 공식회의 전 과세 대비 의견 수렴

임기 내 ‘종교인 과세’ 문제를 매듭지으려던 이명박 정부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며 새 정부로 공이 넘어간 가운데 대한불교조계종이 24일 충남 공주 마곡사에서 내부 의견을 조율키로 해 관심이 모아진다.

종교계 안팎이 과세 이슈로 시끄러운 가운데 국내 불교 최대 종단이 이에 대비한 논의 작업에 착수,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조계종의 이날 회합은 비록 기획재정부가 세법 시행령 개정안에서 종교인 과세를 제외하며 이를 유보했지만 종교인에 대한 과세 방침을 재확인한 데다 사회적 요구도 거센 만큼 향후 과세에 대비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조계종에 따르면 종단 내 자체 모임인 교구본사 주지 협의회는 24일 마곡사에서 신년 모임을 갖고 과세 방안을 논의할 방침으로, 오는 3월 자승 총무원장 주재로 열릴 예정인 교구본사 주지 회의에서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계종 총무원은 중앙종무기관 교역직과 교구본사 주지 등 70여 명이 월 200만 원, 전국 본·말사 소임자 2880여 명이 월 150만 원의 보시금을 받는다고 가정할 경우 연간 납부해야 할 근로소득세는 3억여 원에 달하고, 4대 보험 가입에 따른 개인 부담금은 90억여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조계종 관계자는 “기재부가 유보했다고는 하나 조만간 종교인 과세를 위한 세부사항을 정하는 등 실무적으로 후속 작업을 추진하지 않겠느냐”며 “종단 차원에서도 차근차근 논의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공주=이건용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