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앞 설립'도 45% 긍정적

'내 자녀 진학' 엔 36%만 찬성

대전 지역 내 공립대안학교 설립이 번번이 무산되면서 교육당국은 물론 대안학교를 희망하는 이들의 어깨가 축 쳐져 있다. 대안학교를 바라보는 색안경이 너무 짙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입지 주민들이라는 ‘리트머스 시험지’를 통과하며 현실화된 탓이라는 게 중론이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대안학교가 필요하다는 거시(巨視)에는 이견을 달지 않는 분위기다. 그러나 막상 대안학교 후보지로 거론되면 님비현상이 박력 있게 발산된다. 필요성은 인증 받았지만 갈 곳을 찾지 못하는 대안학교에 대해 시민들의 속내를 들어봤다. 편집자

대전 지역에 (공립) 대안학교가 필요하냐는 질문에 응답자(예비 패널 포함 102명)의 77.5%인 79명이 ‘그렇다’고 답했다.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비율은 13.7%(14명).

79명에게 대안학교가 필요한 이유를 물었더니 40.5%(32명)는 ‘직업교육 등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선택 기회를 열어주기 위해’라는 견해를 전해왔고 34.17%(27명)는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포용하기 위해’, 22.48%(18명)는 ‘매년 늘어나는 학업중단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해’라고 소회했다. 역으로 ‘대안학교 불필요’ 군(群)은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들을 따로 교육할 때 생기는 부작용을 우려해서’(8명), ‘학생들의 학업중단 사태를 방지하는 것도 제도권 학교의 몫이기 때문’(6명)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대안학교 설립이 불발되는 요인에 대해서는 ‘문제아 집합소라는 등의 대안학교에 대한 막연한 편견’(40명, 39.2%),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 부족’(29명, 28.43%), ‘이기적인 지역 주민들의 님비현상’(25명, 24.50%) 순으로 집계됐고, 교육당국의 주민설득 노력 부족과 기타의견이 각각 4명, 3.92%로 나타났다.
내 집 근처 대안학교 설립과 내 자녀 대안학교 희망 수용에 대한 질문에서는 찬성이 우세하게 형성된 가운데 반대와 모르겠다는 답변도 적잖았다.

‘귀하 주거지 인근에 대안학교가 들어선다면’이라는 질문에 45.1%인 46명은 찬성, 25.5%인 26명은 반대, 29.4%인 30명은 모르겠다고 응답했고, ‘내 자녀가 대안학교 진학을 희망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항목에서는 ‘찬성과 모르겠다’ 각 36.3%(37명), ‘반대’ 27.4%(28명)의 입장을 견지했다. 두 항목의 찬성 답변과 반대 답변 비율을 대안학교 필요성 여부를 묻는 항목의 답변과 대입하면 대안학교의 필요성과 내재된 원인불명의 거리감 사이의 간극이 우회적으로 읽혀진다. 초지일관 대안학교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사람들이 어정쩡하거나 반대하는 사람들보다는 많지만 찬성 측 중 일부는 대안학교는 필요하지만 내 집 앞이나 내 아이는 꺼림칙하다는 성향을 엿보기 때문이다.

이인회 기자 sindo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