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세습은 결코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대형교회에서 시작된 한국 기독교의 교회 세습이 중소교회로까지 확산돼 교계 안팎의 반대 여론에 부딪힌 가운데 충청권에서도 다수 교회가 세습 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바른교회아카데미 등이 주축이 돼 지난해 11월 출범한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이하 세반연)는 최근 한국 교회의 세습 실태를 공개하고 현재 대물림을 추진 중인 교회들에 대해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가칭 ‘교회세습방지법’ 제정에 나섰다.

4일 세반연에 따르면 지난 3월 12일부터 교회 세습 관련 제보를 받은 결과, 총 128건(중복 포함)이 접수돼 62개 교회가 이미 세습을 끝낸 사실이 확인됐고, 22개 교회가 세습을 추진 중이란 의혹이 제기됐다.

세습이 확인된 교회 62곳을 규모별로 보면 교인 5000명 이상 6곳, 1000∼5000명인 교회가 19곳, 500∼1000명이 13곳, 50∼500명이 24곳 등이었다.

세습 유형은 아들이나 사위에게 담임목회를 직계세습한 교회가 56곳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지(支)교회 세습, 징검다리 세습 등 기타 유형이 6곳으로 파악됐으며 충청권에선 대전 A교회, 충남 천안 B교회와 서산 C교회, 충북 제천 D교회 등 5곳이 명단에 포함됐다.

세반연 관계자는 “세습이 이뤄지는 교회는 담임목사에게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돼 있고 규모가 큰 경우가 많다. 교단 총회장 등을 지낸 목사가 한국교회에서 차지하는 절대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이들의 세습 시도는 다른 교회에도 큰 파급효과를 미친다”고 지적했다.

또한 “아버지 목사의 권력과 부를 아들에게 대물림하는 교회 세습은 교회법뿐 아니라 사회윤리 측면에서 볼 때도 범죄행위나 마찬가지인데 권위주의적이고 독단적인 교회 관행 때문에 성도들이 세습을 막아내긴 매우 어렵다”며 “세습이 진행 중인 교회 내부 제보를 발판 삼아 강력하고 지속적인 반대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