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서기·돈공천 차단 열망 표출

실현 여부 대해선 비관적 전망

내년 6·4 지방선거를 290여 일 앞두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가운데 충청인들의 폐지 찬성 의견이 압도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실현 여부에 대해선 비관적 전망이 우세, 정당공천제 폐지가 선거 국면에 정쟁 이슈로 부각만 됐다가 무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보는 지역민이 10명 중 8명에 달했다.

금강일보가 연중기획 ‘100인에게 묻다’ 대전·세종·충남 모니터 요원들을 대상으로 정당공천제 존폐에 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유지돼야 한다’라고 답변한 지역민은 16%, ‘모르겠다’며 판단을 유보한 응답자는 5%에 그친 반면 ‘폐지돼야 한다’는 무려 79%의 응답률을 보였다.

정당공천제가 유지돼야 한다고 밝힌 응답자 상당수는 그 이유로 ‘후보자 난립을 막기 위해’(72%)를 꼽았고, ‘여성·장애인·정치신인·신생정당 등 약자의 정치참여 위축을 막기 위해’와 ‘정당정치·책임정치의 후퇴를 막기 위해’가 나란히 14%로 집계됐다.

이에 반해 폐지돼야 하는 이유로는 ‘줄서기·돈공천 등의 폐단을 막기 위해’가 5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고, ‘정당이 아닌 인물 중심 선거 구도를 만들기 위해’ 27%,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 17% 등의 순이었다.

정당공천제의 부작용에 따른 폐지 찬성 여론이 압도적임에도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폐지가 실현될 것으로 보는가에 대해선 부정적 시각이 뚜렷했다.

‘찬·반으로 갈려 공방만 벌이다 흐지부지 될 것이다’가 51%, ‘여·야 모두 내심으론 폐지를 원치 않아 정쟁 도구로만 활용할 것이다’가 30%로 전체 응답자의 81%는 정당공천체가 실제 폐지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여·야 합의로 폐지될 것이다’는 12%에 불과했고, ‘모르겠다’는 7%로 조사됐다.

민주당은 지난달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했고, 새누리당 내부에선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정당공천제가 폐지될 경우 지방선거 전체 국면에서 여·야 어느 쪽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는가에 대해선 ‘야당’을 선택한 비율이 29%로 ‘여당’(22%)보다 7%포인트 높았다.

‘여·야를 떠나 현직 기초단체장·기초의원들에게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역시 야당과 같은 29%의 응답률을 보였고, ‘모르겠다’도 20%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