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개입 논란 희석 의도" 59%

"중대 사안 신속 처리해야" 36%

내란예비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국회의 체포동의안 처리와 관련, 충청인들 사이에선 ‘매우 적절했다’와 ‘섣부른 판단이었다’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이번 사태에 국정원이 대선 개입 논란을 희석시키려는 의도가 개입됐다고 보는 지역민이 10명 중 6명에 달해 혐의 사실 여부를 떠나 국정원에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는 민심이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금강일보가 연중기획 ‘100인에게 묻다’ 대전·세종·충남 모니터 요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국회 본회의에서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이 처리된 것에 대해 ‘이 의원과 통합진보당의 그간의 행적을 봤을 때 매우 적절한 조치였다’라는 응답이 50%를 차지했다.

하지만 ‘사실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한 후 처리했어야 했다. 다소 섣부른 판단이다’라는 답변도 47%로 3%포인트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현역 국회의원의 회기 중 불체포특권을 존중해야 하므로 잘못된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표명한 지역민은 단 한 명도 없었고, 3%는 ‘모르겠다’며 판단을 유보했다.

국정원의 통진당 수사에 관해 ‘대선 개입 논란 및 전면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을 돌리고 자신들의 책임을 유야무야로 만들기 위한 의도가 개입됐다’라고 응답한 지역민은 59%를 점유했다.반면 ‘이번 사건은 국가안보에 관한 문제로 국정원의 대선 개입보다 중대한 사안인 만큼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라는 답변은 36%, ‘모르겠다’가 5%로 집계됐다.

통진당의 앞날에 대해선 ‘종북세력이란 실체가 드러난 만큼 즉각 해체시켜야 한다’가 44%, ‘종북세력이란 낙인을 벗기 위한 전면적인 쇄신을 통해 존속이 가능하다고 본다’가 40%, ‘모르겠다’가 16%로 조사됐다.

통진당을 국회에 진출시킨 것은 지난해 총선에서 야권연대를 한 민주당에게 책임이 있다는 주장과 관련해선 ‘이번 사건은 민주당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사안이므로 책임을 물을 수 없다’가 54%로 ‘민주당에게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28%)를 크게 압도했고, ‘모르겠다’가 18%로 뒤를 이었다.

이번 사태가 10월 재보선, 내년 6월 지방선거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에 대해선 ‘진보세력의 몰락을 가져올 것’ 30%, ‘전체 판세를 좌우할만한 결정적 변수로 작용할 것’ 26%, ‘역풍이 불어 여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 11% 등으로 응답됐다.‘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도 27%로 비교적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모르겠다’는 6%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에 대해 일부 응답자들은 “내란예비음모 혐의가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통진당=종북세력’이란 전제를 깔고 통진당의 앞날과 민주당 책임론 등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는 의견을 개진하기도 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