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조 고용보장 등 안건 제출

충남도교육청과 이견보여 협상 결렬

예고대로 이달말부터 파업 돌입키로

<속보>=충남도교육청과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남지부(이하 비정규직노조 충남지부)가 18일 고용안정 등에 대한 2차 협상에서도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데 이어 충남지방위원회 쟁의조정회의에서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11월 13일자 4면 보도>

협상 결렬로 충남 일선 학교의 비정규직들이 예고대로 이달 말부터 대대적인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비정규직이 대규모 파업을 강행할 경우 충남 일선 학교들의 급식대란은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노조 충남지부와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2차 협상에서 비정규직노조 충남지부가 도교육청에 제시한 고용안정과 임금차별 개선, 노조활동 보장 등이 논의됐다.

비정규직노조 충남지부는 고용안정과 관련해서 도교육감의 직접고용과 상시·지속적 업무자의 무기계약직으로 전환, 지난 8월 31일 6개월 유보해고자 원직 복직, 현행 배치기준에 따른 2014년 급식조리사 및 스포츠 강사 무기계약직 해고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또한 임금차별 개선과 관련해서는 호봉제 도입과 정규직과 동일한 식비지급, 명절상여금 지급, 맞춤형 복지포인트 지급, 기본급의 100% 상여금 지급 등을 주장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인원재배치를 통한 해고인원 최소화 방안과 월급 인상안을 내놓았지만 이견은 결국 좁혀지지 않았다.

이어진 충남지방위원회 쟁의조정회의에서도 합의점은 도출되지 않았고 결국 비정규직노조 충남지부는 현재 실시 중인 전국적인 규모의 파업에 이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 동참키로 했다.

비정규직노조 충남지부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일부 학교들의 급식대란은 현실화 돼 충남지역 학생들의 피해가 불가피하다. 실제로 비정규직 중 급식조리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비정규직노조 충남지부 관계자는 “3시간에 걸쳐 도교육청과 협상을 벌였고 곧바로 조정에 들어갔으나 서로의 의견 차가 커 협상이 결렬됐다”며 “예고대로 이달 말부터 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지역과 충북 등에서는 이미 비정규직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서 일부 학교에서는 급식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대전에서는 1차 협상이 결렬돼 노조 간부들만이 시위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내포=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