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 "내년 1월까지 예산 수립 못할 시 일반공개입찰"

대전시교육청 "확보한 90억 이외 자금 추경 통해 확보할 것"

대전시교육청이 옛 충남도교육청 토지 매입을 위한 내년도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자 충남도교육청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시교육청이 해당 예산을 수립하지 못할 경우 일반공개경쟁입찰로 변경해 매각을 추진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1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이 옛 도교육청 부지 매입을 위해 확보한 내년 예산은 90억 원으로 매입에 필요한 267억 원 중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

당초 도교육청은 내포신도시 이전을 결정짓고 해당 부지를 공개경쟁입찰로 매각한다는 방침을 마련하고 행정절차를 밟고 있었으나 시교육청이 동부교육청과 제2교육연수원 등의 설치를 위해 도교육청에 매수요청 협의를 했고 이에 도교육청도 시교육청의 의사를 받아들여 해당 부지를 공용목적으로 매각하려 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8월 교육부로부터 중앙 투·융자심사를 받아 부지 매입 사업을 확정짓고 9월 2014년도 본예산에 매수 대금 전액인 267억 원을 확보해 2014년 1월 중에 매매계약을 체결키로 약속했다.

하지만 시교육청이 확보한 금액은 267억 원 중 약 30%에 불과한 90억 원으로 확인돼 해당 부지 매각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시교육청은 확보 금액은 90억 원에 불과하지만 해당 부지 매입 의사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옛 도교육청 부지 매입 관련 시교육청의 의지는 여전히 확고하다”며 “전체 예산 중 일부인 90억 원을 올 본 예산을 통해 확보하고 이 외의 예산은 내년도 추가경정예산안에서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교육청 입장에서 부지 매각을 서두르는 것은 당연하지만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을 삭감하는 기조여서 예산 확보에 차질이 빚어지는 점을 감안해 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시교육청과 전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

당초 계획과 차질이 빚어질 경우 충남 교육재정이 어려워져 내년도 지방채를 발행해야 할 위기까지 몰리기 때문에 시교육청의 입장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이다. 시교육청이 당초 약속대로 내년 1월까지 매각대금 전액을 본예산에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당초 해당 부지는 많은 기업들이 매입을 시도했지만 시교육청이 매입의사를 밝혀 공용목적으로 매각하려 했다”며 “하지만 시교육청이 내년 1월까지 예산을 수립하지 못할 경우 일반공개입찰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구 문화동에 위치한 옛 도교육청 부지는 2만 3308㎡로 시교육청은 옛 도교육청 청사에 대한 대수선 공사에 착수한 뒤 동부교육지원청 이전 및 교육연수원 분원 설치를 위한 절차를 밟을 예정이었다.

정일웅·김현호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