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응답 69% "여당 독주 견제"

반대 응답 58% "선거 위한 꼼수"

신당 미래 대해선 비관적 전망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야권 통합신당 창당과 관련, 충청 민심은 찬·반 여론이 비교적 팽팽하게 맞서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양측이 정치적 합병의 연결고리로 내건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페지에는 공감하는 지역민들이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통합신당의 미래에 대해선 ‘새 정치를 구현할 것’이란 긍정적 전망보다 ‘다시 분열될 것’이란 비관적 전망이 우세했다. ▶관련기사 4면

금강일보가 연중기획 ‘100인에게 묻다’ 대전·세종·충남 모니터 요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야권 통합신당 창당에 대해 ‘잘한 결정’이란 응답은 53%, ‘잘못된 결정’이란 답변은 47%로 집계됐다.

잘한 결정이라고 답한 응답자의 69%는 그 이유로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 분열을 막아 새누리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를 꼽았다. 다음으로 ‘새 정치를 구현할 것이란 기대감 때문에’ 21%,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에서의 야권 승리를 염두에 둔 포석이기 때문에’ 10% 등의 순이었다.

반면 잘못한 결정이라고 지적한 응답자들 가운데 58%는 ‘정치적 가치·이념보다는 오직 선거에서의 승리만을 목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를 이유로 들었고, ‘야합이란 구태정치를 되풀이했기 때문에’ 30%, ‘새 정치를 내세워 국민을 현혹시키는 정치쇼에 불과하기 때문에’ 12% 등으로 조사됐다.

통합신당의 기초선거(기초단체장·기초의원) 무공천에 대해선 ‘찬성’이 70%, ‘반대’가 30%로 극명하게 엇갈려 실제 선거에서 어떤 결과를 낳을지 주목된다.

찬성 이유로는 ‘줄서기·돈공천 등의 폐단을 막기 위해’가 38%의 응답률로 ‘지난 대선 당시 여야가 내걸었던 국민과의 약속이기 때문에’(31%)보다 7%포인트 우위를 보였고,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 20%, ‘정당이 아닌 인물 중심 선거구도를 만들기 위해’ 11% 등으로 나타났다.

반대 측은 그 이유로 ‘후보자가 난립해 표심이 왜곡되기 때문에’(59%)를 가장 많이 지목됐고, ‘정당정치·책임정치의 후퇴를 막기 위해’ 27%, ‘여성·장애인·정치신인 등의 정치 참여를 저해하기 때문에’ 7%, ‘정당의 존립 기반을 흔들기 때문에’ 7% 등의 순으로 응답됐다.

‘야권 통합신당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성공적으로 뿌리를 내려 새 정치를 구현할 것’가 34%, ‘계파간의 갈등으로 결국에는 다시 분열될 것이다’가 51%로 부정적 시각을 드러낸 지역민이 과반을 차지했고, 15%는 ‘모르겠다’라며 판단을 유보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