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協 내달 28일 토론회 개최
민선6기 시정에 정책반영 요청키로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하고 발전시키는 사업을 제도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다. 대전문화유산협의회는 지난 8일 첫 공식 모임을 갖고 지역 문화유산 관련 정책을 관련 조례에 명시해 문화유산을 발전시키는 사업이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 자리엔 대전문화역사진흥회와 한밭문화마당, 대전문화원연합회, 대전문화유산울림 등 문화유산 관련 대표들이 참여해 지역 문화유산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구상안을 구체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문화유산 활용과 발전사업은 지역 문화계에서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선 지자체의 역할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를 뒷받침 할 법·제도적 근거가 없어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만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이날 논의의 주요 골자다.

이 자리에서 대전문화유산울림 안여종 대표는 “대전문화재단이 재단 내에 이 문제를 다룰 담당부서를 설치해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을 포함해 구체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에 ‘문화유산의 활용과 발전사업’에 관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조례 개정을 요청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한 발 더 나가 지역문화진흥법 관련 조례를 제정할 때 문화유산 활용·발전사업 관련 내용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협의회는 일단 내달 28일 토론회를 열어 대전시와 문화유산 활용 현황 및 발전 방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민선 6기 시정에 문화유산 정책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달 중 문화유산 담당부서 등의 실무 책임자와 면담을 통해 협의회 설립취지 등을 설명하고 시장 면담 등을 통해 토론회를 개최를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복안이다. 대전문화유산협의회 관계자는 “그동안 문화유산 관련 협의회가 없어 늘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며 “문화유산단체와 시가 협력해 문화유산 정책적 변화를 이끌어낼 내겠다”고 말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