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는 실천이다. (26)
지도자의 잘못된 말이 자기 자신의 파멸은 물론이고 나라 전체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지금 우리는 너무나도 많이 겪고 있지 않는가. 사람이 살면서 후회 하는 것 중에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말로 인한 것이요. 가장 많이 짓는 죄도 말로 한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인간이 살면서 짓는 세 가지 업(業) 즉 신업(身業), 의업(意業), 구업(口業)중에 구업(口業) 즉 입으로 짓는 죄악이 제일 무겁고 나쁘다고 했다. 이처럼 인간사에 있어서 말로인해 득을 얻는 경우 보다는 해를 당하는 경우가 더 많기에 ‘침묵은 금이요. 웅변은 은’이라 한 것이 아니겠는가. ▲우리말 속담에 ‘세치 혀 바닥이 몸을 베는 칼’이라는 말이 있다.
다시 말해 혀는 그 길이가 세치(약 10센티미터)에 지나지 않지만 이 혀를 잘못 놀려서 자기 자신의 파멸은 물론이고 세상을 혼란 속에 빠뜨리는 대 재앙까지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중국 ‘5대 10국’ 시대의 재상이었던 ‘풍도’라는 사람은 어지러운 시대를 살면서 누구보다 말의 위력을 잘 알았기에 입조심, 혀 조심을 당부하는 시(詩)를 지어 후세사람들에게 경계가 되도록 했다.
구시화지문(口是禍之門) 설시참시도(舌是斬身刀) 폐구심장설(閉口深藏舌) 안신처처우(安身處處宇) 즉 ‘입은 재앙이 들어오는 문이고/혀는 제 몸을 베는 칼이로다./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춰 두면/가는 곳마다 몸이 편안하리라.’/ ‘풍도’가 5대 10국 시절에 무려 다섯 왕조에 열한명의 천자를 잇따라 섬기면서 이름난 재상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 시(詩)에서 말한 것처럼 항상 말을 삼가고 조심한 덕이라 할 수 있다.
즉 재상으로 있으면서 남에게 원성이나 시기, 모함을 받을 만한 언행을 하지 않았던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살면서 남에게 구설(口舌)을 받을 만한 언행(言行)을 하지 않도록 항상 삼가고 조심하여야 한다. ▲심신의 건강을 잘 다스리며 살아야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 수 있듯이 말을 잘 다스리며 살아야 인생을 무탈하고 복되게 살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몸(身)의 건강이 제1의 건강이라면 말(言)은 제2의 건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더구나 지도자나 공인(公人)에게 있어서 말은 곧 생명이라 할 수 있다. ▲말을 잘 다스리기 위해서는 삼사일언(三思一言) 즉 ‘어떤 말을 하고자 할 때는 충분히 생각한 다음에 말을 하라.’는 것이다. (동양에서는 三을 완전수라 한다. 그래서 三思 즉 세 번 생각하라는 것은 충분히 생각하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 걸러지지 않고 입에서 그대로 나오는 숨과 달리 말은 항상 머리와 가슴에서 걸러진 다음 입에서 나와야 실수가 적은 법이다. ▲주자(朱子)는 ‘수구여병(守口如甁)’ 즉 ‘입지키기를 병과 같이 하라.’했다.
말(言)과 병(甁)은 공통점이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 병은 마개로 꼭 막아 물이 쏟아지지 않는다. 사람의 입도 꼭 닫아 비밀스러운 말, 남의 단점, 험담이 새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 병은 몸보다 입구를 좁게 하여 병의 물이 한꺼번에 쏟아지지 않도록 하였다. 사람의 입을 가슴보다 작게 하여 가슴에 담긴 말을 다 쏟아내지 않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心中(심중)에 깊은 말은 함부로 쏟아내지 말고 가슴에 담아두어야 하는 것이다.
셋, 한 번 엎질러진 물은 병에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다. 사람의 입에서 나온 말도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말을 할 때는 三思一言(삼사일언)하여 신중하게 해서 후회가 되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특히 부부가 서로 심하게 언쟁을 하거나 감정이 격해졌을 때 한 상처의 막말은 비록 나중에 서로가 화해를 했다 해도 지워지지 않는 응어리로 가슴에 남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 식구들 다 왜 그 모양이야.’ ‘참 복도 지지리 없지 어떻게 너 같은 사람 만났을까.’ ‘당신 나에게 해 준게 뭐 있어’ 등등 순간의 감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한 이러한 상처의 막말이야 말로 서로의 가슴에 남는 응어리로 엎질러진 물과 같아서 다시 주워 담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부의 언어 예절은 백년해로의 기본인 것이다.
▲그렇다. ‘복배지수’(覆杯之水) ‘엎질러진 잔의 물은 다시 담을 수 없고 한 번 뱉은 말은 다시 거둬들일 수 없다.’ ‘입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다.’ ‘물고기는 언제나 입에 낚시가 걸리고 사람의 입에는 재앙이 걸린다.’ 그러므로 제2의 건강, 말(言)을 잘 다스려야 하지 않겠는가.
- (인문교양 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