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기업정책 톺아보기] 창업 및 산학연· 벤처기업 지원

박근혜정부들어 최대 국정과제 중 하나는 바로 ‘창조경제’다. 우리나라의 강점인 첨단 과학기술과 ICT 등을 기반으로 산업 및 기술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일자리를 확충하는 것이 바로 ‘창조경제’다. 창조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과제는 창업의 활성화다.

대전에는 지난 40여 년간 국가 성장을 견인해온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자리 잡고 있으며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요람이다. 대덕특구의 과학기술 등 기본적인 조건은 이미 갖춰졌다. 수많은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들이 다양한 시도를 통해 그들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준다면 창조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경쟁력 강화를 꾀할 수 있다.
대전시는 이에 다양한 창업 지원과 지역 대학과 연계한 산학연·벤처기업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창조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전진기지다. 지역 주도로 선정된 특화전략산업 분야의 중소·중견기업 성장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각 기관별 지원프로그램을 연계·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해 창업교육, 강연, 설명회 등이 가능한 ‘CONNECT Room’, 전문가 멘토링 및 컨설팅 공간인 ‘COLLABO Room’, 창업을 준비하는 팀, 단체 및 동아리의 워킹공간 ‘CHALLENGE Hall’, 네트워킹 교류, 소규모 행사가 가능한 ‘CHALK&TALK Lounge’ 등으로 구성됐다.대전시민 및 예비창업자, 투자자, 기업인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기획총괄팀(042-350-7913)으로 문의하면 된다.

◆맞춤형 청년(대학) 창업 생태계 구축
‘맞춤형 청년(대학) 창업 생태계 구축’은 대학·청년창업 촉진 및 성장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로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정부의 창업정책과 연계, 대학·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전시의 사업이다. 대학창업의 관내 대학(원)생 및 졸업 1년 이내, 청년창업은 지역에 주소를 둔 만 20세에서 39세 이하인 자 등이다.
지원규모는 150명이며 창업자금(예비창업기업당 2000만 원 이내), 사업화(창업교육, 창업 공간(100실), 멘토링,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전경제통산진흥원 기업지원팀(042-380-3032)으로 문의하면 된다.

◆창업보육 경쟁력 강화사업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기술사업화 및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 도모를 사업이다. 지원규모는 2억 원이며 대상은 대전소재 창업보육센터 입주 및 졸업 기업이다.
대상으로 선정되는 해외 수출상담회 및 전문전시회 참가지원, 창업보육기업 직무교육, 우수기술경진대회, 비즈니스 사업화 등을 지원한다.
접수처는 대전경제통상진흥원 기업지원팀(042-380-3032)으로 하면 된다.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 대학과 지역 산업의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은 한국연구재단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충남대 LINC, 한밭대 LINC, 대전대 LINC, 대전과학기술대 LINC 등 4개 사업으로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 창업보육센터 및 현장 실습지원, 센터 설치, 산학협력인프라 확충, 취·창업 등을 지원한다. 문의는 충남대 LINC(042-821-8929), 한밭대 LINC(042-821-1605), 대전대 LINC(042-280-4822), 대전과학기술대 LINC(042-580-6121)로 하면 된다.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지역 대학·연구기관을 활용해 기술 혁신역량이 취약하고 국가 R&D사업에 처음 참여하는 기업의 공동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중소기업청이 주체하는 이 사업은 대전소재 중소·벤처기업 중 매출액 100억 원 미만 기업이 대학·연구기관과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신제품개발 및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희망하는 경우 기업 기술개발 및 애로기술 해결(공정개선, 제품개발) 등을 지원한다. 참여대학은 충남대, 한밭대, 한남대 등 12개 대학이다. 접수는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042-865-6146)에서 진행한다.

◆산학협력 기업부설연구소 설치지원
중소기업이 지역 대학 내 산학협력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치·운영함으로써 중소기업 R&D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여대상은 대전소재 중소·벤처기업이며 기업이 부설연구를 대학과 공동으로 설치 및 운영 시 소요비용을 지원한다. 참여 대학은 충남대, 한밭대, 한남대, 배재대, 대전보건대 등 5개 대학이다. 문의는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042-865-6146)으로 하면 된다.

◆충청권 경제활성화 및 융합기술 투자펀드 조성 운영
지역 창투사를 설립하고 전용 펀드를 조성해 지역의 우수 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이 사업은 펀드 결성금액이 406억 원 규모다. 대덕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며 투자대상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대전·충남소재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이다. 펀드를 통해 시설 및 운전자금, 경영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문의는 대전경제통상진흥원 기업지원팀(042-380-3031)으로 하면 된다.

◆충청권 중소·벤처기업 박람회
충청권 중소·벤처기업의 판로를 지원하고 투자유치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박람회 참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규모는 3억 원이며, 기술력이 우수한 충청권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수출, 국내 판로를 지원(부스 임차 무료)한다.
접수처는 대전경제통상진흥원 판로지원팀(042-380-3042)이다.

◆대덕벤처기업육성 촉진지구 사업지원
대덕벤처기업육성 촉진지구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시책 강화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유성구 일원(어은동 외 15개 법정동)이며, 벤처기업 R&BD네트워크 지원(연구성과물 사업화 촉진 및 제품 고도화 기획 등), 제품디자인UP 지원사업 등이 주내용이다.
신청은 대전테크노파크 사업정보관리시스템을 통해 하면 되며 문의는 대전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042-930-2943)으로 하면된다.

김형중 기자 kimh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