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가 그간의 난관을 뚫고 기본계획 변경안을 확정했다. 기본계획 변경안에는 기획재정부의 과학벨트 사업 적정성 검토 결과를 반영, 사업기간이 4년 연장되고 사업비는 5771억 원 증액됐으며, 최근 대전시와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간 IBS 부지 문제 후속조치도 담겼다.

미래부는 26일 제8회 과학벨트위원회를 열고 ‘과학벨트 기본계획 변경(안)’ 등 3개 안건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기본계획 변경은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의 과학벨트 사업에 대한 적정성 검토 결과와 과학벨트법 개정 내용 등을 반영하고, 그동안 과학벨트 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IBS 부지매입 문제의 후속 조치가 최근 마무리됨에 따라 개정 수요를 일괄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과학벨트 사업기간을 당초 2012년부터 2017년까지에서 2021년까지 4년 연장했고 1, 2단계로 나눠 추진된다.
오는 2017년까지 진행되는 1단계사업은 2조 9932억 원을 투입해 거점지구 부지조성(토지보상, 공사착수), IBS 본원 1차 준공, 중이온가속기 건물 설계완료 및 시제품 제작, 과학기반 비즈니스 환경 구축 등을 추진한다. 2조 7539억 원이 투입되는 2단계는 거점지구 공사 및 정주여건 조성 완료, IBS 본원 2차 준공 및 캠퍼스 건립, 연구단 50개 설치, 중이온가속기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도 당초 5조 1700억 원에서 5조 7471억 원으로 확정됐다.

시와 미래부가 지난 6월 사이언스센터 조성을 위해 합의한 내용을 포함하는 IBS 건립 기본계획도 변경됐다. 미래부는 IBS 내 200억 원을 들여 대전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과학도서관을 건립하고 300억 원을 특구진흥재단을 통해 사이언스센터에 투자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엑스포 과학공원 철거계획도 IBS 예정부지 내 일부 시설 존치에서 모두 철거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최양희 장관은 “이번 위원회 의결로 그동안 IBS 건립 등 과학벨트 추진에 걸림돌이었던 문제들이 제거됨에 따라 이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형중 기자 kimh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