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에서는 오래전부터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 이 중 인터넷은 방대한 학습자원을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 인터넷 콘텐츠는 중요한 교육자원으로 이용된다. 더욱이 생생한 음성과 동영상을 전달할 수 있어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매체로 각광 받고 있다.

유아는 발달특성상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자극에 민감한 등 다(Multi)방향적인 정보접근을 추구하는 사고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유아교육용 콘텐츠는 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돼야 한다. EBS는 이 같은 유아들의 특성을 반영해 유치원 교육의 질적 향상과 지역적 불균형 해소라는 공공성을 추구하며 유아들의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3-5세 누리과정과 연계된 교육콘텐츠를 개발, 보급하고 있다.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충남도 지정 교육방송 시범유치원으로 천안성정유치원을 선정, 지난해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2년 동안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교육방송 시범유치원 운영을 통해 EBS에서 개발한 유아교육용 콘텐츠를 교육과정에 적용해 유아들에게 탐구하는 기술을 길러주고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질 높은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천안성정유치원은 ‘EBS 콘텐츠 확장활동을 통한 유아의 탐구기술 활용 능력 기르기’란 연구 주제로 EBS 교육콘텐츠의 자연탐구영역 관련 내용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EBS콘텐츠’ 적용과정을 분석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를 위해 유아들의 관찰, 분류, 측정, 예측, 토의 등 5가지 탐구기술 신장을 목적으로, 연령별로 적합한 EBS 콘텐츠를 선정해 다양한 확장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천안성정유치원은 인터넷콘텐츠라는 간접교육매체를 보완하기 위해 실내·외에 경험중심의 다양한 자연탐구영역 환경을 조성해 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자연탐구영역은 교실 내 ‘과학영역’과 복도 및 통로에 게시된 ‘탐구게시판’, ‘동물과 함께 살고 있어요’ 등의 실내환경과 ‘한뼘 농장 텃밭’의 실외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상추, 열무, 쑥갓, 옥수수 등 다양한 식물을 키울 수 있도록 조성된 별샘 텃밭과 이구아나, 팻테일저빌, 고슴도치, 열대어, 거북이 등 다양한 동물을 기르는 사육장은 유아들에게 생명 존중 의식을 심어주고 과학적 탐구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안성맞춤인 교육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천안성정유치원은 EBS 콘텐츠를 활용한 자연탐구영역 확장활동의 효과적인 교수학습활동을 위해 원장, 원감, 연구부장, 연구보조교사, 연령별 담임교사로 구성된 ‘별샘탐구가족 자율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동아리 운영으로 교육콘텐츠에 대한 교사들의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지면서 교육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동료교사연수 등을 통해 교사협력과 전문성이 신장되고 있다. 콘텐츠 활용은 교사들의 수업준비 및 수업준비 개선활동뿐만 아니라 유치원 활동과 연계하는 다양한 확장활동들을 유도하고 있다.

천안성정유치원은 누리과정 및 유치원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의 자연탐구영역을 분석해 연령별로 매주 1회 ‘EBS 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EBS 데이에서는 리코타 치즈 만들기, 비가 오는 이유 실험하기, 빗길 걷기, 자동차 타이어 관찰해 그림으로 표현하기, 사랑의 비누방울 게임하기 등 EBS 콘텐츠와 연계된 자연탐구영역의 다양한 확장활동을 오감으로 체험하며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EBS 콘텐츠와 연계해 별샘탐구의 날, 자연탐구영역 골든벨, 요리활동, 자연과 친구할래요, 숲체험, 도농교류 등 다양한 교육활동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 특색활동으로 2년에 걸쳐 운영되고 있는 ‘별샘탐구의 날’은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탐구기술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유아들과 학부모 등 240명이 참여한 ‘별샘 탐구가족의 날’은 EBS 콘텐츠를 활용해 16개의 과학 활동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탐구골든벨대회는 자연탐구영역 관련 도서와 인성 관련 책을 선정해 유치원과 가정에서 함께 읽도록 함으로써 유아들의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연구학교 시범운영으로 원아들은 EB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자연탐구활동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갖게 됐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수업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도 신장됐다. 학부모는 자녀와 함께 가정에서 유아콘텐츠를 시청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녀의 발달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다.

천안성정유치원은 앞으로도 EBS의 질 높은 교육콘텐츠를 활용해 잠재된 유아의 탐구능력을 개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천안성정유치원 박향숙 원장은 “유아들은 끊임없이 주변 세계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꼬마 과학자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며 “유아들이 오감을 활용해 감각능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개념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