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리모델링 시급하다


상. 무산된 대덕특구 리모델링 (1월 18일자 기사보기)
중. 대덕특구 이대론 안 된다(1월 19일자 기사보기)
하.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 필요

당초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조성될 예정이던 IBS(기초과학연구원)를 도룡지구로 이전, 조성키로 하면서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를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대덕특구를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고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창조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현 대덕특구 체계에서 변화가 필요하며 그 첫 단계가 부지확보라는 게 전문가들의 강도 높은 목소리다.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덩달아 높다.

미래부는 지난 2013년 3월 대전시청을 찾아 기자회견을 갖고 대덕특구와 과학벨트 연계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 혁신클러스터를 육성하겠다는 취지의 ‘대덕특구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미래부의 대덕특구 지원 방안에는 다양한 지원책이 담겼지만 골자는 그동안 대덕특구가 안고 있었던 단점 보완이었다. 연구개발투자, 인적·지식자원, 산학협력수준은 전국 최고이나 기초연구가 미흡하고, 사업화에 따른 경제적 성과 도출은 중하위권이었던 대덕특구를 기초연구부터 응용개발을 거쳐 사업화까지 전주기에 대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창업지원 강화와 중소기업성장 지원을 도모하겠다는 것이었다.

문제는 대덕특구의 실상은 여유용지 부족으로 이탈기업이 발행하고 또 우려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다양한 혁신 주체들이 아이디어를 교류하고 기술사업화까지 이어지게 하기 위해선 이들이 근거리 내에서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부지가 가장 먼저 필요하다.

창조경제의 모델이기도 한 이스라엘은 인구 750만 명의 충청도 규모인데 배출하는 벤처기업 수는 유럽 전체 벤처기업 수를 능가하고 있다. 앞으로 과학벨트가 조성되고 미래부의 지원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대덕특구가 폭주하는 벤처기업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토지이용 효율성의 극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대전발전연구원도 ‘대덕연구개발특구 토지의 효율적 활용 및 공급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개발밀도 증대 및 원형지 등을 활용해 산업용지 공급을 확대하고 특히 연구기관 및 기업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미개발된 원형지 중 개발 가능한 부지에 복합용지 개념을 적극 도입해 체계적인 개발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

창조경제 활성화와 기업 성장을 통한 경제활성화를 위해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한 대덕특구 기업인은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타 사업과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국토부의 입장은 공감한다”면서도 “현재 넓은 대덕특구 부지에 절반 이상이 녹지지역이며 그마저도 이미 포화상태다. 다양한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이 모여 서로 교류하고 그 속에서 기술사업화를 이루기 위해선 현재보다 더 많은 부지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래부가 특구법 개정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인 만큼 시는 기대를 걸고 있다.

시 관계자는 “상공회의소는 물론 ‘대전경제 10단체’도 특구법 개정을 건의하는 등 기업인들의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미래부와 국토부 등 관련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기업들의 부족한 입주공간 확보 등을 해소하고 기업유치를 통해 대덕특구의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끝>

김형중 기자 kimh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