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은 순조…자립 경영·도농소통 숙제

금강일보는 이미 여러차례에 걸쳐 세종시 로컬푸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짚어 본 적이 있다.(관련기사 2015년 5월 7일, 12일, 13일, 2015년 8월 29일, 31일, 9월 3일 보도)

최근 농촌의 트렌드가 된 ‘로컬푸드’에 대해 다시 한번 소개하고, 세종형 로컬푸드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짚어 보는 기회를 마련했다.(편집자 주)

▲로컬푸드 운동의 유래 및 전망

최근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는 ‘로컬푸드’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식품의 신선도를 극대화하고 직거래를 통해 농민과 소비자 모두 만족시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환경오염의 위기,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난가스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먹거리 안전성에 불신이 커지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는 산업이기도 하다.

이미 선진국에선 로컬푸드 운동이 활성화된 곳이 여러 곳 있으며, 대표적인 로컬푸드정책으로는 미국 북미의 ‘100마일 다이어트 운동’과 일본의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이 있다.

우리나라에선 전북 완주군에서 지난 2008년부터 도입돼 추진되고 있으며, 이미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태다. 그 외에도 평택, 안성, 정읍을 비롯해 전국의 주요 도시에서 매장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들의 경우 지역의 농산물을 직접 구매할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한 편이어서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게다가 모든 채소는 무농약 재배이고, 계란은 무항생제며 그 외 모든 식품에는 G마크, 해썹 등 인증마크가 부착돼 있어 안전성 면에서도 경쟁력이 아주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그날 그날 생산지에서 재배한 농산물을 직접 수확, 포장, 판매함에 따른 시간이 단축돼 어느 농산물보다 신선도가 높아 인기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법적 근거 마련

이해찬 의원(더불어 민주당)이 지난해 5월 23일 대표 발의한 ‘로컬푸드’법이 지난해 6월초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되면서 WTO 체제하에 무한경쟁으로 내몰린 농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되고 있다.

이 법은 그동안 다소 혼란스러웠던 로컬푸드시장에 질서를 부여하고, 직거래 사업장 인증제 등을 통해 지역농산물 이용 및 직거래를 위한 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다양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특히 정부와 지자체가 로컬푸드 사업에 참여한 농민 등에게 시설이나 사업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길을 터 줌으로써 로컬푸드 사업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세종시 로컬푸드 정책

세종시는 지속가능한 지역농업을 담보하고, 도농상생과 균형발전을 위해 시 차원의 로컬푸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로컬푸드 정책으로 생산자·소비자 간 신뢰 구축과 물리적·사회적 거리축소를 통한 지역화합으로 다함께 잘살 수 있는 행복도시 세종을 구현하겠다는 복안이다.

세종시는 로컬푸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단작화 중심의 지역농업 생산체계를 다품종(300여 품목) 소량생산, 안정적 연중 생산 공급체계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또 농민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잉여농산물)을 활용, 농민이 직접 가공해 농가소득 증대와 현대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소비자 먹거리 소비패턴 다양화도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체계적인 안전성 관리를 통한 신뢰관계를 증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잔류농약검사를 비롯한 토양, 수질검사 등 일련의 생산 및 유통단계 안정성 관리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또한 관계시장 창출 및 확산도 추진 중이다.

중간유통과정을 생략하고 생산과 소비를 직접 연결하는 로컬푸드 관계시장(직매장, 학교급식, 공공급식, 이동장터, 꾸러미)을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통합지원센터를 통한 로컬푸드 생산-가공-유통-소비-커뮤니케이션 일원화를 추진 중이다.

한편, 공공급식 활성화 방안도 추진 중이다. 1단계로 학교급식을 중심으로 로컬푸드 생산 농산물 공급을 확대하고, 2단계로 시청, 교육청, 정부세종청사, 국책연구기관 등의 단체급식까지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시는 안전하고 우수한 지역 식재료의 안정적 공급체계 확보, 통합적 물류 및 유통관리를 위한 ‘로컬푸드 통합지원센터’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급식, 공공급식, 농민가공 지원 및 공동체 육성 지원, 소비자교육 및 도농교류 등 통합적 지원체계를 확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그 외에도 로컬푸드 사업의 자리매김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공공성을 갖춘 민간운영조직(매개조직)을 육성한다는 복안도 갖고 있다. 로컬푸드 인프라의 통합적 관리를 위한 효율적 민관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있다.

시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지역 먹거리’의 주체임을 자각하고, ‘신뢰’와 ‘배려’를 높이는 관계 마케팅 전개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도 추진하고 있다.

세종시는 이를 위해 지난 2014년 9월 26일 ‘로컬푸드 비전선포식’을 가진 바 있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난해 1월 1일부로 로컬푸드과를 만들었다. 전국 최초다.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 안정적 안착

세종시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이 지난해 8월 29일 도담동 복합커뮤니티 인근에 개장하기도 했다. 사실상 닻을 올린 것이다.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 도담도담 싱싱장터는 시민들로부터 큰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2월 말까지 4개월 동안 22억원의 매출실적을 보이고 있다.

싱싱장터는 연중무휴로 생산자가 오전 9시까지 농산물을 진열장에 진열해 생산자 또는 판매 직원들이 판매해 1주일 단위로 10% 수수료를 제외하고 90%를 생산자에게 지급한다.

아침에 진열한 농산물이 다 팔릴 경우 생산자에게 바로 알려 추가 농산물을 보충해 판매하고 팔리지 못하는 물품은 다음날 아침 전량 회수해 싱싱한 농산물만 판매함으로서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공주지사가 로컬푸드 직매장에 출하를 하는 각 농가들의 품목별 시료채취를 해서 잔류농약검사 등 안전성 검사를 수시로 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무한한 신뢰를 받고 있다.

▲세종시 로컬푸드 정책의 과제

세종시는 직매장 1호점 개장을 발판삼아 향후 2, 3호점을 개장하고 농가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다양한 판로 지원체계를 확충하는 등 로컬푸드 운동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농업인 가공지원센터도 내년 2월 중 개장하고, 공공(학교)급식지원센터도 내년 말까지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타당성 검증을 거쳐 식문화 교육관, 로컬푸드 테마상가, 농가레스토랑 등이 집적된 ‘로컬푸드 타운’도 2017년 말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로컬푸드 운동이 단순히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차원을 넘어, 신도시 소비자와 읍·면 지역 농민이 교류와 신뢰를 통해 하나가 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이제 걸음마 단계인 세종형 로컬푸드는 갈 길이 멀다는 것이 로컬푸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의 지적이다.

로컬푸드정책을 지난 2008년부터 추진해 온 완주군의 경우 전국에서 소비자들이 찾는 명소로 발전했다. 초창기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완주군의 경우 이제는 정착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게 소비자들의 평가다.

완주시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매개로 마을회사 육성, 두레농장조성사업, 도농순환사업, 지역일자리 사업, 커뮤니티비즈니스 사업 등을 연계해 사업단위별로 자립경영과 도농 소통의 기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영장과 체육관, 체력단련실, 어린이집, 농가 레스토랑, 작은 영화관 등을 갖춘 타운 조성을 통해 지역의 명소로 발전시킨다는 복안이다.

또한 평택을 비롯해, 안성, 정읍 등 많은 지자체도 몇 년 전부터 로컬푸드에 관심을 갖고 정책을 추진, 이미 안정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이들의 경우 성공 사례를 보면 소비조합 형태로 운영하면서 많은 조합원을 확보한 것이 빠르게 정착한 지름길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건강밥상 꾸러미, 직매장, 거점농민가공센터, 로컬푸드통합물류센터, 농가 레스토랑 등으로 구성된 타운 조성이 성공의 핵심이기도 하다.

대전 유성구의 경우 ‘품앗이마을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유성구 지족동에 위치한 품앗이마을은 시작 당시만 해도 영리단체인 주식회사로 시작했지만 이제 공익을 위한다는 목적을 살리기 위해 비영리단체로 전환해 운영되고 있다.

품앗이마을만의 강점은 조합원 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4월 문을 연 당시 품앗이마을의 조합원 수는 10여 명이었지만 올해 3000명을 돌파하는 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유성에만 2개의 매장을 더 개장할 예정이며, 앞으로 매년 3개 매장씩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20명의 직원 수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발맞춰 대전 유성구도 ‘로컬푸드 전문매니저 양성과정’ 개설해 교육생을 육성하고 있다. 수료생들을 관내 중소기업 취업 등과 연계하는 등 로컬푸드 발전을 위해 많은 복안을 내놓고 있다. 이처럼 전국의 많은 지자체들이 로컬푸드의 성공 정착을 위해 머리를 짜내고 있다.

그러나 이제 첫 걸음마를 하는 세종시의 계획을 보면 어딘가 어설픔이 앞선다는 지적이 많다.

성공한 지자체들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로컬푸드 사업을 추진해온 지자체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연구해온 한 전문가는 로컬푸드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식품을 한 번에 구입할 수 있도록 품목의 다양화와 빈번히 발생하는 품절 문제가 시급히 해결돼야 하고, 신선하고 신뢰 있는 식품을 보장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가격 경쟁력이 확보돼야 하고 식품정보 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접근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 외에도 로컬푸드 가치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및 홍보와 지역의 대학 및 시민단체와의 상호 교류도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김종환 기자 axkjh3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