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다양한 경력 갖춘 민간 전문가 중심으로 운영
2020년까지 문화예술진흥기금 300억 원 지원 계획

세종시 문화재단이 10월 출범 할 전망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1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하고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고 문화예술 수준을 높여 세종시를 대한민국 10대 문화도시로 육성 하겠다”고 밝혔다.

그를 위해 “제반 절차를 거쳐 10월에 문화재단을 출범 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시장은 세종문화재단은 ▲대한민국 10대 문화도시 조성사업 추진 ▲문화예술 창작보급과 활동 지원 ▲문화예술 공모 및 교류 지원 ▲지역문화행사와 지역축제 운영 ▲문화시설 운영·관리 등 세종시 문화예술을 총괄하고 이끌어나가는 역할 등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화재단 임원은 대표이사를 포함해 15명 이내로 구성하고, 사무처는 최소인원 20명 이내로 할 예정이다. 출범 초기 원활한 업무 추진과 조직 안정을 위해 공무원이 파견되며, 도시성장과 관련업무 수요에 따라 연차적으로 사무처 인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문화재단은 다양한 경험과 경력, 능력을 갖춘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운영하게 되고, 지역 실정에 적합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개발하고,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천을 통해 문화예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인다는 복안이다.

한편 시는 2020년까지 재단지원을 위한 문화예술진흥기금 300억 원을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까지 문화예술진흥 기금 65억 원을 확보한 상황이고, 올해 말까지 100억 원, 오는 2020년까지는 30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해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공모를 통해 민간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재단설립 추진위원회를 꾸렸으며, 이달 중 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조례제정,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10월까지 재단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한편,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세종, 울산, 경북을 제외한 14개 시도가 현재 문화재단을 운영 중이며 세종과 울산은 오는 10월 설립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다.

김종환 기자 axkjh3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