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UP! 체험 多! 마음 짱! 글로벌 교육

세종시 한솔동에 있는 참샘초등학교(교장 장인자)는 2012년 3월 1일에 세종시 출범 후, 첫 번째로 개교해 현재 특수학급을 포함한 총 36학급 857명의 학생들과 66명의 교직원들이 참샘 행복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참샘초등학교는 ‘참샘’이라는 교명처럼 목이 마른 나그네에게 물을 제공하는 참샘물과 같이 이웃을 위해 나누고 배려하고 봉사하고 희생하는 사람이 되자는 교육지표 아래 다양한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창의성, 진로, 능력, 건강, 인성 등 5색 행복교육을 통해 ‘세계로 미래로 꿈을 엮는 SMART참샘 행복교육’을 실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개교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33개국 약 1만여 명이 본교의 스마트교육을 참관하기 위해 방문했고, 국내 공중파 방송 및 해외 방송에도 소개가 될 만큼 대한민국 스마트 교육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해 2015학년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창의 및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참샘초등학교는 ‘세계로 미래로 꿈을 엮는 SMART CHARM샘 행복교육’이라는 교육목표와 연계해 영역별로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사들은 인성교육 중심 수업 및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덜어주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융합형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STEAM교육 주간, 놀이교육주간, 인성교육 주간, 꿈·끼 탐색주간 등 다양한 교육주간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바른 인성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생·학부모·교원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학생과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를 실시하며 참여형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교육기부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주교대, 공주교대, 코메트, 밝은누리안과, 정밀기획, 하나은행 등의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사회 기반 시설을 활용한 교육 여건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수업 방법 혁신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운영

참샘초등학교는 학생들이 수업에 보다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 클래스팅이나 SNS를 활용한 협력·협동학습을 통해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토의·토론학습을 강조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 학급별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젝트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학생들은 스마트 패드를 활용하여 개인별 혹은 모둠별로 주제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발표자료를 제작해 발표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배움 중심의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다른 학교의 수업모델이 되고 있으며 공주교육대학교 대용부설실습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배움을 즐기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배움은 즐겁다’라는 인식을 학생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참샘초등학교는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교과와 연계한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편성하고 실천과 체험중심의 학생동아리를 운영한다. 독서 토론 동아리를 포함한 스포츠 동아리, 청소년 단체 동아리, 문화 예술 동아리 등 30여개 동아리를 조직, 격주 블록타임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년 말에 실시하는 ‘참샘 끼 살림 축제’나 월 1회 실시하는 ‘참샘 스타킹’을 통해 동아리 활동 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 또한 전교학생회 중심의 진로자치조회, 참샘 대토론회, 올리사랑 봉사단 등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뉴질랜드, 중국, 일본에 있는 학교와의 자매결연을 맺어 창의·인성이 겸비된 글로벌 리더를 키우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등산형 오감만족 꿈 찾기, 진로적성 검사 진로정보탐색활동,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내 꿈 발표대회’, 원격 화상 시스템을 통한 ‘멘토와의 만남’ 등 진로활동을 강화해 학생들의 꿈을 찾아주고 끼를 키워주기 위해 노력한다.

문화예술체육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학교폭력제로화를 위해 공감교육을 강조하고,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어울림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체육교육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15개의 학교스포츠 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 실시된 전국 학교스포츠클럽 피구대회에서 전국3위에 입상하는 쾌거를 올렸으며 지난 4월 1일 실시한 세종시소년체육대회에 레슬링, 수영, 육상, 씨름, 태권도, 바둑 등 6종목에 참가해 금12, 은7, 동9개를 획득하는 실적을 올렸다.

정리= 김종환 기자 axkjh39@ggilbo.com

SMART-Edu로 행복한 학교, 행복한 수업 만들기

- 장인자 교장 특별 기고 - 

참샘초등학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연구된 미래학교의 5개 설계방향을 접목하여 설계됐다. 스마트 학교, 안전한 학교, 생태 지향적 학교, 즐거운 학교, 교육공동체 학교의 설계를 통해 교수 및 학습 활동중심의 공간, 인간중심 삶의 커뮤니티 공간, 창의적 학습을 위한 활동 공간이 구현됐다. 교실에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쌍방향 수업이 가능한 첨단의 technology 기반의 스마트 교육환경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학습 자료를 검색·활용하고, 교사와 학생간의 쌍방향 자료 전송을 통해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SMART 참샘 행복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참샘초등학교는 교사와 학생들의 SMART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스마트 기기활용 기본학습 훈련,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SMART 정보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 경진대회를 실시한다. 또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참사랑이 샘솟는 좋은 교사되기 프로젝트’를 통해 연수를 실시하고, ‘누에바 시스템’을 활용한 소통하는 교실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칭찬 UP! 체험 多! 마음 짱! 참샘놀이터 만들기’를 통해 스마트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스마트 인성동화를 제작하고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질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참샘 꼬마농장을 운영하며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면서 더불어 사는 바른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이 외에도 학생들은 생각키움실이나 창의체험놀이마당을 활용해 놀면서 배우는 인성교육을 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학교는 글로벌 스마트 교육을 강조한다. 국제가상학교를 운영해 학생들이 다른 국가에 있는 학생들과 만나 소통하고 글로벌 마인드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고, 로보샘을 활용하거나 3D VR 가상체험실에서 영어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의 체험형 학습을 돕고 있다. 이 외에도 디지털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DLS 독후활동 우수자를 선정하는 등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도 참샘초등학교는 학생들이 행복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노력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 학교가 세계로 미래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정리 = 김종환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