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했던 4·13총선 레이스가 끝났다.

오만했던 집권여당을 강타한 민의가 정국을 뒤흔들고 ‘신(新) 3당체제’라는 절묘한 정국구도를 만들었다.

중앙정가의 후폭풍은 세종시 정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종시 총선결과는 더민주당을 탈당한 친노 좌장 이해찬 의원이 7선을 거머줬다. 그러나 이 의원의 복당과 그를 도운 세종시의원들의 거취문제가 실타래처럼 엉켜있다.

이 의원은 중앙당과의 관계가 우호적이지 않다. 정치적 행보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특히 이 의원은 당선 직후 “곧바로 복당해 김종인 대표의 사과를 요구하겠다”고 공약했다.

반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지난 15일 이종걸 원내대표 등 6명의 2기 비대위원을 임명했다. 이날 발표된 비대위원에는 비노(비노무현) 진영 의원들이 대거 배치된 반면 친노, 86그룹은 철저히 배제됐다.

김 대표는 특히 이 의원의 복당공약과 관련해 “이 의원의 복당은 다시 당이 과거로 돌아가겠다는 것”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이 의원의 복당갈등 등 정치적 해법이 표류되면서 해당행위로 인해 당원자격정지 2년 징계처분에 이어 제명처분이 예상되는 세종시의원 7명의 행보도 험난할 것으로 보인다.

윤형권, 박영송, 서금택, 이태환, 안찬영, 김원식, 정준이 의원 등 더민주당 세종시의원 7명은 ‘승자’의 기쁨도 잠시 자신들의 거취문제로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이들 모두 당적을 잃고 무소속이 될 처지에 놓여있다. 나아가 공직선거법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있다. 유죄가 인정될 경우 의원직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압박감도 있을법하다.

문흥수 더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 직무대행도 이들 의원들에 대해 단호히 대처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당분간 복당문제 등은 계파갈등에 따른 이해타산에 맡겨야 될 처지다.

이같이 세종시의원들의 복당과 징계 등 의정사상 유례없는 혼란 속에 후반기 의장 선출과 원 구성 등에 혼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의의 전당인 의회가 사(私)당화로 전락되는, 비정상적인 의정활동이 우려되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 시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만이 신뢰받을 수 있는 해법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