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환 기자
<세종 주재>
“세종시에서 수의계약 한 것이 아닙니다. 조달청에서 수의계약을 체결한 것입니다.”

18일 오후 세종시청 투자유치과 담당계장의 해명에 기자의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종시가 추진하고 있는 ‘명학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수십 건이 수의계약된 것과 관련해 A 계장은 “조달청에서 모든 수의계약을 체결해 시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발뺌했기 때문이다.

A 계장은 한마디로 수의계약은 시와는 관련 없이 조달청에서 발주했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기자는 조달청 관계자와 전화취재를 했다. 조달청 수의계약 관계자는 구매 제품별로 각각 담당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명학산단 폐수종말처리장 납품과 관련한 Y, L 주무관 등과 통화를 했다.

이들은 해당 서류를 확인한 뒤 “지방자치단체에서 수의계약의뢰를 요청할 때 ‘시방서’ 상에 제품에 대한 상세내역과 납품업체를 지명해주면, 그에 따라 지명한 해당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한다”고 설명했다.

조달청 Y 주무관은 “세종시에서 계약금 변경과 계약업체를 ‘시방서’에 지명했듯이 모든 수의계약은 업체를 지명해 요청하고 있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이 주무관은 “세종시에 업체와의 견적서 및 계약조건, 지명업체 등 제반서류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관변단체와 수의계약 한 수배전반 품목의 경우 당초 계약금액 5억 3000만 원을 세종시가 설계변경한 뒤 3억 6700만 원으로 수정계약 했다고 말했다.

세종시 투자유치과의 주장과는 너무나 다른 조달청의 친절한 설명에 기자는 재차 시 담당계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계약 당시 시방서 등 관련된 모든 자료를 볼 수 있게 해달라”는 기자의 요청에 A 계장은 해명을 얼버무린 뒤 “행정정보 공개요청을 하라”고 답변했다.

“수의계약은 조달청에서 했다”고 당초 설명한 것과는 달리 “행정정보 공개요청을 하라”는 A 계장의 두 모습에 놀랐다.

정부는 3.0의 클린 행정과 화합,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이 가운데 공직자의 가장 큰 덕목은 소통과 클린행정일 것이다.

그러나 이번 명학산업단지 폐수처리장과 관련한 수의계약을 둘러싸고 각종 비리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도 시는 밝히기를 극히 꺼리고 있다.

시 행정이 떳떳하다면 수의계약과 관련한 시방서 등 서류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된다. 시의 클린행정을 촉구한다.

axkjh3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