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홍 서부본부장
지난 한 달 사이 서산지역에선 갖가지 사고로 10여 명이 목숨을 잃는 인명피해가 났다.

각종 건설현장, 교통사고가 주범이다. 지역사회의 사회문제가 되기 충분하다. 그래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건설현장에서의 인명피해는 얼마든지 막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그래서 건설현장에서의 인명피해에 대한 안타까움은 크다.

더더욱 건설현장의 인명사고에 대한 정확한 사고의 원인 등은 묻혀 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게 정설이다.

이른바 정확한 사고의 원인에 대한 조사와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사고 발생 최소화를 위한 최소한의 대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은 것 같아 뒤 맛이 개운치가 않다. 재발방지책도 언급이 없다. 당연히 부실하다. 하지만 사고처리, 특히 사건 사고를 덮기에만 급급한 게 건설현장의 자화상이다.

그렇다면 왜 이 모양이 됐으며 시정을 기대할 순 없을까?

이렇게 되기까지 당국의 부작위(不作爲)를 꼽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알권리 충족 등 궁금증이 생기지 않도록 할 책무도 관계당국이 져야 하지만 이 또한 그렇지가 않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야 하는 국민 가까이의 국가기관은 경찰이다. 사법기관,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뿐 아니라 공공 및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그릇됨을 바로잡아야 한다. 이 범주에는 건설현장의 인명피해 사고 원인조사 등도 포함돼 있다. 이를 국민에게 알릴 책임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인식은 바닥이다.

사고조사를 하고 나면 끝인 게 다인 꼴이다.

최근 현대모비스 서산 자동차주행시험장 공사현장 인명사고를 두고도 갖가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 그렇지만 사고와 관련, 누구하나 나서 궁금증을 풀어주지 않는다. 경찰 당국은 ‘조사 중’이라고 답변만 할 뿐이다.

사고원인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나와야 방지책도 마련된다. 그러나 방지책은 있는지조차 알 수 없다.

경찰 등 관계 당국의 모르쇠 일관 때문이다. 능동적인 설명이 있어야만 궁금증은 커지질 않는다.

대형 공사장 시공 과정의 인명 피해는 있어선 안 될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시공사의 더 큰 안전관리 강화가 촉구되는 대목이다.

남의 집 불구경 하듯, 남의 일처럼 “사고를 낼 내서 낸 게 아닌데 어쩌란 말이냐”식의 시공업체 관계자들의 태도 또한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 대기업 임직원들이 짊어 져야 할 사회적 책임은 결코 작자가 않다. 기자만의 생각일까?

서부본부장=이수홍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