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는 예전부터 미군 부대가 많은 도시이다. 이러한 환경적 요소 때문에 의정부 주변에는 오래 전부터 서양식 재료가 융합된 퓨전 요리들이 발달해 왔다. 대표적인 것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부대찌개, 한국식 스테이크나 햄버거들이다.

하지만, 해 마다 갖가지 음식들이 출시되는 요즘과 같은 때 부대찌개나 햄버거 등과 같은 음식들은 더 이상 특별한 음식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의정부 맛집 베스트 중 하나로 꼽히던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의 동향만 봐도 알 수가 있다. 오래되긴 했어도 불과 몇 년 전까지 지역적 특성상 왕래하던 사람들이 잦았지만, 어느 새 평범해진 음식들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다.

이처럼 보다 특색 있는 음식들을 찾는 소비자들의 유동 경로가 달라지게 되자 상권 역시 변화되고 있다. 기존에는 금오동 및 민락동 등과 같은 의정부 시내 맛집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의정부역과 같이 유동 인구가 많은 곳들이 인기 상권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음식에는 ‘퓨전 치킨’이 있다. 이전까지 치킨은 후라이드, 양념과 같이 평범한 메뉴들이 전부였으나 최근에는 보다 특색 있는 퓨전 치킨들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못난감자’의 퓨전 치킨들은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에서 지속적인 확산이 되고 있다. 실제 ‘의정부 치즈퐁듀치킨’이라 불리는 이 곳의 메뉴는 화려한 치즈의 비주얼로 유명 페이스북인 ‘오늘 뭐 먹지?’ 맛집으로 여섯 차례나 소개되면서 몇 만 건에 이르는 좋아요와 댓글들을 기록했다. 또한, 모히또, 샹그리아, 자몽 등의 갖은 과일들을 이용한 과일 맥주들도 판매해 데이트 코스나 회식 장소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