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자 문화재청 반환 요구…언제 쫓겨날지 몰라

대전 중구 대흥동에 있는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가 언제 쫓겨날지 모르는 불안한 세입자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소유자인 문화재청의 반환 요구로 올해 상반기까지 전시를 계획했던 창작센터는 뒤늦게 전시 계획을 수정하는 등 1년 전시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는 지난 2005년 대전시와 문화재청 간의 계약을 통해 2008년부터 시립미술관 제2전시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올해는 ‘아티스트 프로젝트’, ‘넥스트코드 1,2,3’, ‘신소장품전’, ‘인티로컬’ 등 4개의 전시가 예정돼 있으나 현재 창작센터는 예정된 ‘소장품전’이 아닌 ‘열린미술관’을 진행하고 있다. 하반기 전시 기획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지 못해 내용상 소장품전 진행이 어려웠고 결국 다른 지역에서 진행한 전시 일부를 수정해 개최하게 됐다는 것이 미술관 측의 설명이다.

시립미술관의 창작센터 관리는 계약상 기간을 따로 명시하지 않아 국가기관에서 행정목적상 필요에 의해 요구하면 언제든지 반납해야 한다. 반환 언급이 없었던 지난 10년은 큰 무리 없이 전시를 진행했지만 문화재청 측이 산하기관 연구소 목적으로 창작센터를 활용한다는 카드를 꺼내든 후, 사전 전시 계획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대전시립미술관 관계자는 “지난해 담당자들과 만나 이야기가 오간 후, 반환을 대비해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그 이후로 구체화되진 않았던 것 같다”며 “공문으로 요청이 오지 않는 이상 언제든지 준비는 하고 있어야 하는데 1년 전시 계획을 적극적으로 준비를 하진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지역 문화계 한 인사는 “현재 창작센터는 원도심 갤러리 등 문화의 중심축으로 창작센터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며 “반환 문제는 언제가 됐든 이야기해봐야 할 만큼, 창작센터의 적극적인 활용 등을 주제로 이 문제를 논의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