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학교·수치 공개 요구…대안마련 위한 대책위 구성 제안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4개 시민단체는 지난 1일 우레탄 트랙을 설치한 대전지역 학교 10곳 중 6곳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납 등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안전조치와 함께 우레탄 트랙 재조성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전수조사 결과로 교육청의 운동장 관리 허점이 여실히 드러났음에도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다”며 “아이들과 주민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최소한의 펜스를 설치하고 정확한 초과 검출 수치와 주의사항을 공지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우레탄 트랙 재조성 수요조사 결과를 보면 57개교가 재조성을 희망했다”며 “우레탄 트랙의 안전문제가 발견됐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우레탄 트랙으로 조성하길 희망하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들은 또 “교육청은 2011년 이후 조성된 우레탄 트랙은 안전하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2011년 이후 조성된 우레탄 트랙에서도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2012년 이후 대전지역 학교 운동장의 우레탄 트랙에서 중금속이 초과 검출된 바 없다는 시교육청의 발표는 거짓”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교육청에 ▲전수조사 결과 기준치를 초과한 모든 학교의 이름과 수치를 공개 ▲유해물질 초과 검출된 63개교 대책 수립 때까지 확실한 안전 확보조치 ▲관행대로 추진되는 우레탄 트랙 재조성 전면 재검토 ▲안전검증 및 대안마련을 위해 전문가, 학부모단체, 시민단체를 포함한 대책위원회 구성·운영 ▲교내 유해물질 안전대책 수립 등을 요구했다.

앞서 교육청은 지역 초·중·고교에 설치된 우레탄 트랙 104개를 전수 조사한 결과 61.5%(64개) 우레탄 트랙에서 납과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