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천안시 평정 순위 조작 공무원에 정직 징계 요구
천안시민들 뒤늦게 시작했지만 천안시 청렴운동 박차 원해

‘청렴 천안시’로 다시 태어나려고 모든 조직을 점검하면서 총력을 기울여 온 천안시가 청천벼락 같은 날벼락을 맞았다.

지난 7일 감사원은 천안시가 지난 2014년 하반기부터 2015년 하반기까지 1년 동안 3차례에 걸쳐 직원 근무성적평가에서 직원 138명의 근무 평정과 순위를 조작한 인사담당공무원 4명에 대해서 정직 이상의 징계처분을 요구해 왔다.

조직의 성향상 인사담당공무원들이 자신의 의지로 이 같은 조작을 했는지, 아니면 상위급의 지시가 있었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의심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지난 2월 국가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중앙행정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5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천안시가 10점 만점에 6.79점으로 5등급을 받아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최하위의 불명예를 받은 처지인데다가 이번 감사원 지적으로 더욱 만신창이가 된 셈이다.

시는 지난 2월 국가권익위원회 발표이후 조직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청렴개혁운동을 글로벌 시대에 걸맞게 맞춤형 청렴운동으로 이제 막 시작해서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마당에 때 아닌 찬물을 끼얹은 격이 돼 황당해 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말에 서철모 부시장 주재로 곽형석 국가권익위원회 부패방지국장 등 부패방지 위원과 함께 ‘천안시 청렴컨설팅 정책협의회’를 출범시켰었다.

시는 또 지난 6월 29일부터 1일까지 3일간 천안시 산하 고위직, 부서장, 부패 취약업무인 계약과 인허가 업무 담당직원, 신규 공무원 등 38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을 위한 ‘청렴 천안아카데미’를 운용하기 시작했다.

시는 직위, 직급, 담당업무, 공직경험 등을 기준으로 편성된 4개 그룹을 대상으로 각각 역할이 맞는 교육을 통해 청렴의식 강화와 청렴도 향상을 비상체제로 착수해 천안시청 내 분위기 자체가 심상치 않은 상태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한 교육도 병행하고 있어 천안시청 개청 이래 현재 최대의 긴장된 분위기다.

천안시민들은 지금 현재 천안시가 시도하고 있는 청렴 개혁에 박수를 보내면서, 이번 감사원의 지적은 뿌리 깊게 박혀 있는 낡은 조직문화의 잔존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한 ‘청렴 천안시’ 운동은 뒤 늦기는 했어도, 천안시가 공직자 부정부패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해 보려는 의도로 시작한 청렴운동에 시민들은 더욱 박차를 가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을 공직자들은 잊지 말았으면 한다.

천안=김완주 대기자 pilla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