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철도박물관 입지를 공모하지 않겠다는 국토부의 발표는 이미 예견된 바 있다. 동남권 신공항 사태가 그 전주곡 노릇을 하면서다. 과열 경쟁에 따른 신공항 사업 백지화는 국책사업 중단조치여서 공신력에 치명상을 입게 됐다. 이후 국립한국문학관 부지선정마저 연기하며 그 불똥이 국립철도박물관으로 튀지 않을까 우려됐다.

우려는 현실이 됐다. 국립철도박물관 부지 선정이 잠정 보류되는 분위기였기 때문이다. 이달 중 후보 지역 설명회와 현장 실사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지만 감감무소식이었고, 대전과 치열한 경쟁을 벌인 경기 의왕에서 기존 철도박물관이(의왕에) 있으니 이를 확장 리모델링하는 팁을 국토부가 제공했다는 연막이 피어올랐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공식 해명자료를 내고 “의왕시에 기존 철도박물관을 확장 리모델링하는 팁을 제공했다는 요지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리고 이내 국립철도박물관 입지를 공모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으니 ‘오비이락’으로 비춰질 소지가 다분하다. ‘밀실선정’, ‘뒷거래’ 논란이 제기된 시점과 맞닿기 때문이다.

지역 시민단체들이 이번 국토부의 행보에 일침을 가했듯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경쟁은 과열이라고 보기 어렵다. 공모사업을 진행하며 그 정도의 경쟁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의지가 박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의의 경쟁이라고 봐야 할 문제를 ‘과열 경쟁’이라고 도매금으로 재단한 배경이 되레 의심스럽다.

만일 국토부가 액면 그대로 과열을 우려해 공모방식을 폐지했다면 자신들의 주장대로 가장 합리적이고 누가 봐도 수긍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최종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혹시라도 정치적 영향력이 개입되고 지역 간 차별을 둔다면 옥상옥이 아닌 패착이 될 수밖에 없고 그 책임은 고스란히 국토부에게 돌아갈 일이다.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