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29일 용역회사와 북면주민 공청회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시속 150㎞를 달린다.

최첨단 ICT(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하이웨이’로 설계된다.

한국형 아우토반(Autobahn)으로 불리고 있는데 천안시 북면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아마도 용역을 맡은 회사의 정보 부재였을까, 아니면 국토부의 소홀한 업무처리였는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환경영향평가한 용역회사와 북면주민들 간의 공청회가 지난 29일 천안박물관에서 있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전략 영향평가 제2차 공청회에서 천안시 북면주민대책위원장 신태진 씨는 “평가서에 승용차 중 경유차가 제외된 점, 일일기준으로 제시했을 뿐 연간기준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 2중으로 굽은 도로를 검토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하며 국토부 제안서를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안시의회 전종한 위원장은 “취락지구 근접 통과 최소화 선형이란 주장은 의문투성이”이라며 “수신산단은 지난 2009년 민간주도로 추진하다가 취소돼 현재 사업계획조차 없는 상태인데 수신산단이 고려 대상이 된 것부터 너무 부실한 조사였다”고 주장했다.

단국대 김동녕 교수 사회로 진행된 공청회에는 용역회사에서 이진용(사업 분야) 씨, 조명국·원종호(도로 분야) 씨, 노현주·유희종(환경 분야) 씨 등이 참석했고,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과 천안시 북면주민대책위원장 신태진 씨 등은 주민 편에서 의견을 제시했다.

용역회사인 다산 측 사업자로 나온 이진용 씨는 “관련 정보 한계로 수신산단 백지화에 대해 고려치 못했다”고 말했고, 같은 다산 측 노현주 씨는 “승용차 중 경유 차량은 통계기준에 나타나지 않아 반영을 못했다”며 용역회사측은 수신산단이 고려됐던 문제점과 경유차량 통계기준에 대해서국토부와 협의해서 바로 잡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천안 갑지역 박찬우 의원은 “주민 전체 이익에 부합하는 단일 목소리를 모아 주면 국회 교통위원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해서 관철시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129㎞는 시속 150㎞로 달려, 경찰청이 내 세운 고속도로 한계속도 120㎞를 150㎞로 바꿔 놓는 한국형 아우토반의 역사를 기록하게 되는 사업이다.

6조 7000억 원을 들여 2025년에 개통되면 현재 경부, 중부고속도로 혼잡구간을 60% 감소 효과가 있고, 일자리 창출 6만 6000명, 생산유발 효과 11조 원, 사회적 편익 연간 8400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종점이 세종이고, 더 이상 경부고속도로 연장도 없다.

세종시는 그동안 물리적 거리감으로 인해 정부 행정 중심지이면서도 세종시=충청권이라는 지리적 거리감 때문에 세종시의 안착과 발전에 태생적인 한계요인이 한국형 아우토반으로 인해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해 기대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아주 작은 문제점이라 할지라도 시급히 해결해 민자로 출범하는 세종-서울 고속도로를 빨리 착공해 서울권이 세종까지라는 거리감을 만들어 내기를 기대한다.

천안=김완주 대기자 pilla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