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간담회 관련

“공정하게 검증하기 위한 인사청문간담회가 되기 위해 추천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가 필요합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31일 성명을 내고 “대전시의회가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자(김민기 전 기술이사) 인사청문간담회를 오는 9일 갖기로 했다. 민선 6기 들어 다섯 차례 개최된 인사청문간담회는 법적 준비 미비로 논란과 부작용이 부각돼 폐지 위기에 직면했다가 우여곡절 끝에 존치된 것이므로,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사 검증의 자리가 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인사청문간담회를 앞두고 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자 심사 과정에 몇 가지 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고자 한다”라며 “우선 도시철도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구성과 책임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해 임원추천위는 인사 비리 의혹으로 수사받는 전임 사장을 추천했는데, 과연 제대로 심사했는지 의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원추천위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고, 전년도 위원 7명 가운데 4명이 올해도 그 역할을 맡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이번 후보자 공모에 응모한 인사 중 2명이 작년 임원추천위원이었다는 사실은 임원추천위가 진행한 심사의 공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시의회는 임원추천위 구성·운영 실태를 파악해 개선안을 제시해야 한다”라며 “후보자 선정과정에 권선택 시장의 측근이 개입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는데, 이것이 사실이라면 인사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된 것으로, 임원추천위는 채점표를 공개해 이러한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임 사장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회는 논란만 키웠고, 취임 후 발생한 인사 비리는 부실한 검증이었음을 드러냈지만 시의회는 지금까지 이에 대한 사과조차 없고, 인사청문간담회의 내실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라며 “시의회는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인사청문간담회를 사과하고, 내실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