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굽는 일명 ‘꼬부랑 할머니 병’인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함께 대표적인 허리질환으로 꼽힌다.

척추의 몸통과 뒷뼈 사이에 있는 구멍을 척추관이라고 한다. 척추관협착증은 이 척추관이 좁아져 뇌에서 내려오는 중추신경인 척수와 요추 부위에서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발생해 생기는 것이다.


디스크가 삐져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허리디스크와 달리 척주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전체적으로 신경을 압박한다.

강북연세사랑병원 최일헌 소장은 “허리를 펴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 또는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허리보다 다리, 발끝이 저리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봐야 한다.”며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은 이러한 통증 때문에 오래 걷기 힘들며,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오히려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척추관협착증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도수치료, 보조기 착용 등 보존적 비수술 치료방법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지만 이러한 치료로 호전이 없는 경우 미추차단술이나 경막외차단술 등 신경치료를 시행한다.

그러나 MRI상 신경근의 압박이나 척추관의 협착이 심한 경우에는 이러한 신경치료만으로는 재발의 위험이 있어 미세현미경 신경관 감압술, 감압술 후 연성고정술, 감압술 후 척추유합술 등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