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2일 최근 국내 불거지고 있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찬반논란과 관련해 ‘사드 배치가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 지사는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사드를 배치한다고 해서 북핵과 미사일을 (완벽하게)방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드를 배치하면 방어가 되고 배치를 안 하면 방어가 안 된다는 것에 대한 논쟁 자체가 잘못됐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우리나라 국토와 인구의 3분의 2 이상이 사드체제로는 방어가 안 된다”며 “오히려 한-미 안보의 전략적 동맹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어떠한 무기와 보안시스템으로도 타국의 침범에서 우리나라를 지킬 수 없다”며 “당장 사드문제로 찬반논쟁을 이끌 것이 아니라 외부의 어떠한 침략이라도 우리나라를 지킬 수 있는 자위력을 튼튼히 하고 세계평화를 목표로 어떻게 한-미 안보의 전략적 동맹을 이끌어 나갈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대선 출마 시기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연말연초에 밝히겠다”는 그간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한편 “(대선에 출마한다 하더라도)법률이 허용하는 만큼 도지사직을 지키면서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