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1일 삼성전자[005930]가 판매중단을 선언한 갤럭시노트7과 관련해 사용·교환·신규 판매를 모두 중지하라는 권고를 내렸다.

국표원은 이날 오전 7시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판매중단을 발표할 때 동시에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10일 오후 개최한 '갤럭시노트7의 사고조사 합동회의' 결과 새로운 제품의 결함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 소비자에 대한 갤럭시노트7 사용 중지 권고 ▲ 새 갤럭시노트7으로의 교환 중지 ▲ 새 갤럭시노트7의 신규 판매 중지 등에 대해 삼성전자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표원은 "소비자 안전을 위한 즉각적인 보호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며 "교환·환불 등 제품 수거를 위한 향후 조치에 대해서는 삼성전자 측과 추가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발표 시점을 하루 늦춘 것은 갤럭시노트7이 글로벌 제품인 만큼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 등 주요 나라의 규제 당국과 추가로 협의해 공동 발표를 끌어내기 위함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표원은 10일 '갤럭시노트7의 사고조사 합동회의'에서 삼성전자와 갤럭시노트7 사용 중지 등에 대해 합의한 뒤 곧바로 CPSC 등과 협의를 진행했다.

10일 회의에는 산업부, 국표원, 삼성전자 그리고 민간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 회의에서는 새롭게 교환된 갤럭시노트7도 배터리에 결함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새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발화 양상이 기존 리콜 대상 제품 때와는 다르다는 점에 주목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포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국표원은 앞으로 '사고조사 전문가 회의' 등을 통해 갤럭시노트 7의 사고 원인 분석을 신속하게 마무리할 계획이다. 원인 분석 작업에는 삼성전자는 물론 국내 여러 인증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원인 분석"이라며 "삼성전자가 자체적으로 하고 있지만 거기에만 의존할 수는 없기 때문에 국표원에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제3기관을 통해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치가 미칠 경제적 파급을 고려해 대책을 만들 준비를 하고 있다"며 "수출·협력업체에 대한 경제적 영향을 정밀하게 분석해 정부가 조치할 사안은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표원은 지난달 22일 삼성전자가 7월 30일부터 9월 2일까지 생산한 갤럭시노트7 45만6천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승인한 바 있다.

지난 8일 현재 수거된 갤럭시노트7은 전체 리콜 대상의 85.3%인 38만9천대다. 제품 교환이 35만2천대, 개통 취소(환불)가 2만1천대, 재고 회수가 1만6천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