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중소기업] 긍정과 도전의 DNA로…물오른 그들, 매서운 질주
[유망중소기업] 긍정과 도전의 DNA로…물오른 그들, 매서운 질주
  • 이인회 기자
  • 승인 2016.10.17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개합니다-2016 대전시 지정 유망중소기업

꿈꾸지 않는 자에게 비전은 없다. 노력하지 않는 자에게 꿈은 망상이다. 여기 노력하며 꿈꾸는 사람들이 있다. 어제를 교훈 삼아 오늘에 있고 오늘을 담금질하며 내일을 설계하는 65개 될성부른 나무가 새로운 도약대에 섰다. 대전시 지정 ‘2016년 유망중소기업’이 그 주인공이다. 같은 듯 다르고 다른 듯 같은 그들이 대전의 미래를 이끌어가기 위해 유망중소기업이라는 이름의 스크럼을 짰다. 잘 먹고 잘 사는 대전의 내일과 맞닿는 꿈꾸는 65개 기업을 소개한다. 편집자

국내 첫 CIGS 박막형 태양전지 설비 해외 납품

■ ㈜아이작리서치 www.isacresearch.com

아이작리서치(대표 박형상·사진)는 나노소자 분야의 핵심기술로 가장 유망한 ALD(Atomic Layer Deposition:원자층 증착)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한 회사다. 반도체, 태양전지, 디스플레이, LED Package 등의 제조공정에서 ALD 기술이 필수 공정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다양한 제조 설비 및 공정 기술을 제공하는 기술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외 연구소, 대학 등에 20기 이상의 R&D용 설비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내외 기업과의 활발한 B2B business를 이어가고 있다. 해외 시장의 반응도 뜨겁다. 국내 최초로 CIGS 박막형 태양전지 생산설비를 해외 기업에 납품했으며 유럽, 중국 기업들로부터 다양한 협력 요청을 받고 있다.


축적된 노하우로 국내 최고 IT솔루션 입지 강화
■ ㈜에버정보기술 www.everit.co.kr


에버정보기술(대표 천재두·사진)의 기업 이념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IT업계의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인적 구성이 탄탄한 이 회사는 IT사업, Industrial Network, 영상감시 및 출입통제 보안을 전문으로 한다. 국내 최고의 통신 및 IT솔루션 사업자로 입지를 강화해 나아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IoT 시대를 대비해 스마트그리드 관련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기술집약형 기업이다. 주 생산품은 출입통제 및 영상감시 통제장치다. 유성구 테크노3로 65에 자리 잡고 있으며 10명의 직원이 국내 최고의 반열에 오르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소담애·이화수 전통육개장 대전 대표 프랜차이즈
■ ㈜에브릿 www.sodamae.com(소담애)


에브릿(대표 이영환·사진)은 지난 2009년 대전 탄방동 작은 족발집 ‘유황족’으로 시작해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판을 연 글로벌 외식기업이다. 에브릿은 everyday(매일), everyone(모두가) + 즐겁게 Eat(식사) 할 수 있는 건강한 외식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자는 비전을 담고 있다. 대전 사람들은 에브릿은 잘 몰라도 그들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카페형 족발·보쌈 전문점’ 소담애와 육개장 전문브랜드 ‘이화수 전통육개장’은 꽤 친숙하다. 특히 소담애는 전국 70호점을 오픈한 전국구 브랜드다.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급변하는 외식시장흐름에 맞춰 연구개발에 집중, 현재 다양한 자사상품(족발, 보쌈, 소스류) 및 메뉴군을 보유하고 있다.


정밀 기계부품 고급화로 스마트하게 변화 중
■ ㈜에스에이치테크 http://shtechn.com


숙련된 직원, 첨단 공정을 보유한 에스에이치테크(대표 심황용·사진)는 마이크로 모터와 일반 모터용 정밀 샤프트 및 기계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력사업인 정밀부품 가공품류 중 자동차, 전력량계, 선박용 등에 사용되는 샤프트 및 절삭품 등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2009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R&D 투자비율을 높여 지속적으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특허 및 실용신안 등록을 통해 확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 신규 신장으로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 1988년 설립한 관록의 이 기업은 고객만족 경영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말한다.


정밀판금기술 기반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 기여
■ SM&TECH www.smntech.net


SM&TECH(대표 이중수·사진)는 정밀판금기술을 기반으로 레이저가공기, NCT, 절곡기 등 최첨단 가공설비를 보유하고 환경측정 장비 및 공작기계 레이저 부품을 전문으로 개발·생산하는 벤처기업이다. 금속정밀가공 및 부품산업은 전형적인 전통산업이면서도 자동차, 철강, 반도체 산업 등 수출 주력산업의 핵심기반산업이라는 점에서 SM&TECH의 기술력은 국내 제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만하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흡연부스, 밀폐형안전시약장, 발열송풍기 등 자체 제품을 개발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SM&TECH는 대전 대덕구 신일동로에 자리하고 있다.


로터리 펌프 특허출원 벤처기업 신흥강자 도약
■ ㈜에스피테크 www.sp-pumptech.com


에스피테크(대표 박복년·사진)는 2009년 에스피펌프로 출발해 지난해 공장등록을 하고 회사명을 에스피테크로 변경했다. 각종 펌프를 제작하는 가운데 주 생산품은 모터펌프, 액체펌프, 수중펌프, 배전반, 분전반 등이 있다. 지난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으며 올 4월 승·하강 실린더에 의해 로터와의 간격 조절이 가능한 로터리 펌프를 특허 출원했으며 벤처기업 확인을 받았다. 대전 산업단지에 있는 에스피테크에는 숙련된 직원 8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박 대표는 한국기계전기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맡고 있다.


'에너지 저장 솔루션' 품질·신뢰로 성공신화
■ ㈜에이치투 www.h2aec.com


에이치투(대표 한신·사진)는 최고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연구개발부터 제조에 이르기까지 모든 핵심 공정은 회사 내부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이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자 고객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자신들의 경쟁력이라고 소개한다. 더불어 책임감과 진정성을 바탕으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며 새로운 변화를 선도하겠다는 에이치투는 이것이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혁신의 핵심 원동력이라고 강조한다. 주 생산품은 에너지 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다.


혁신적 제품 꾸준한 출시로 세계 10여개국 수출
■ ㈜엑스엠더블유 www.xmwinc.com


엑스엠더블유(대표 이진석·사진)는 위성통신용 Ka(30GHz)대역 송신기, 다대역 송신기, 다대역 수신기 등 국내외 특허를 보유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출시해 전 세계 1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역군이다. R&D, 생산인프라 및 해외영업 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도전을 아끼지 않는다. 위성과 마이크로웨이브 기술을 기반으로 지상 분야와 우주항공 분야를 신규 사업으로 개척하고 있으며, 위성 사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을 우주항공 분야의 원년으로 삼아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엑스엠더블유의 내일이 기대된다.


항공·해양플랜트 등 기자재산업 신뢰성평가 선도
■ 엠티디아이㈜ www.mtdi.co.kr


엠티디아이(대표 조정현·사진)는 철강, 항공, 해양플랜트 등 신뢰성 분야에서 재료 시험에 필요한 모든 시험기를 직접 개발, 제조, 생산 및 시험 평가하는 기업이다. 본사 및 공장은 대전에 위치해 제조 및 생산을 하고 있으며, 경남 진주에는 제2공장과 시험평가연구소가 설치돼 항공 분야 시험평가를 수행한다. ISO 9001 인증, 벤처기업, 이노비즈 기업, CLEAN 사업장, CE, KOLAS 등 다양한 인증을 획득하면서 지난해부터 수출을 시작해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 4개국에 독점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러시아,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시장과 미주시장으로 다각적인 사업화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생명자원 활용한 혁신기술로 글로벌시장 공략
■ ㈜오믹시스 www.omicsis.com


오믹시스(대표 우태하·사진)는 BIT 생명공학기술인 유전체 분석, 생명정보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생명공학 전문기업이다. 유전체 분석을 통한 의학, 농학 분야의 다양한 생명자원을 활용한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생명공학기술과 종자가공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종자산업의 혁신을 통한 신기술, 신제품을 개발·제조해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벤처농업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아이디어농업경진대회 은상, 기술창업패키지사업 최우수상, 농수산과학기술대상 장관표창, 지식재산경영인 최우수상 등의 발자취는 오믹시스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대변한다. 주 생산품은 유전체분석서비스와 종자패키징 제품이다.


100여종 전기·전자 교육장비 '품질 최우선' 실천
■ ㈜우선제어 www.woosun.com


전기·전자 교육장비 전문 제조업체인 우선제어(대표 조춘선·사진)는 교육 방법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일념으로 지난 1987년 창립해 신재생 에너지 실험장비 외 100여 종 이상의 교육 장비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첨단 산업화 시대에 맞춰 전기·전자 분야에서 쉽게 적응하도록 기초에서 응용까지 교육·실험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 중이다. 생산 제품의 지속적인 A/S 및 교육으로 품질 제일정신을 실천하고 있기도 하다. 과감한 투자로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는 우선제어는 태양광을 이용한 발전시스템과 실험모듈을 교체할 수 있는 교육용 태양광발전 실험장치 등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원격검침시스템 선진화로 비용 대비 효과 극대화
■ ㈜워터엠시스 www.watermsys.com


워터엠시스(대표 이영섭·사진)는 원격검침시스템을 다루는 기업이다. 이들의 선진화되고 다양화된 원격검침시스템은 현장의 어떤 조건에서도 모든 것을 충족시켜주는 시스템이다. 유틸리티 관리주체에게 작업을 간소화하게 해 줌으로써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주 생산품은 스마트 수도계량기, 유량센서, 무선통신중계기 등이 있다. 물의 수요는 증가하고 이를 공급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환경 제약, 인프라의 노후화 등으로 물 공급 시스템을 체계화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AMI 솔루션은 사용자의 요구 변화에 따라 개발됐다는 게 워터엠시스의 설명이다.


레이저·초음파·고주파 의료기기로 세계 제패
■ 원텍㈜ www.wtlaser.com


글로벌 강소기업 원텍(대표 김종원·사진)은 지난 1999년 설립돼 의료용 레이저, 초음파, 고주파 전문 의료기기 기업으로 성장했다.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통해 현재까지 50여 종의 다양한 제품군과 약 160건에 달하는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코넥스 상장기업이다. 전 세계 60여 개국에 의료기기를 수출하는 원텍은 지난해 코넥스 상장 후 수출 증대를 높이 평가받아 올해 ‘제3회 대한민국 코넥스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 글로벌 강소기업 3년 차로 제품 안정화 및 차별화에 중점을 두고, 프리미엄 제품군의 강화로 2017년 WC300 진입 및 코스닥 상장 계획을 세운 원텍의 포부는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레이저 의료기기 전문기업이다.


순수 국내 기술로 세계 최고 면접착테이프 제조
■ 위더스코리아㈜ www.withustape.com


위더스코리아(대표 안경남·사진)는 면접착테이프를 제조하는 수출 중소기업이다. 순수 국내 기술로 세계 최고 수준의 면접착테이프를 제조, 생산량의 95% 이상을 세계 3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본사는 대전 유성구 봉명동에, 제조 공장은 논산시 연산면에 있다. 품질경영시스템 ISO14001 인증 획득과 함께 다양한 특허(천테이프 및 제조방법, 합성수지 배분장치, 폼 마스커 테이프 및 제조방법 등)를 등록해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위더스코리아는 2008년 500만 불 수출의 탑, 2009년 1000만 불 수출의 탑, 2012년 200억 원 탑을 쌓는 등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 핫 아이템 장착 시각산업 혁명 선도
■ ㈜위버아트 www.weaverart.co.kr


위버아트(대표 김기태·사진)는 요즘 급부상한 VR/AR 콘텐츠를 주로 제작하고 있으며 다수의 게임 개발 경험 및 가상현실 기술개발 동향에 맞는 제작/표현기술 개발 경험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VR은 가상현실, AR은 증강현실로 표현되는 핫 아이템이다. 단순히 보기만 하는 수동적인 체험에서, 가상 캐릭터 동작 제어를 통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해 능동적 체험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기술은 ‘위버아트만의’ 원천이다. R&D팀과 그에 관련된 영상 및 콘텐츠를 제작하는 VFX팀으로 이뤄져 있는 이 기업엔 13명의 열정적인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차량용 안테나 개발 특허출원…해외수출 가속

■ 위월드㈜ www.wiworld.co.kr

위월드(대표 박찬구·사진)는 위성안테나 제조 전문기업이다. 기술연구소 설립 및 해외사업부 신규설립을 통해 기존제품에 대한 품질검증 및 개선활동은 물론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활동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차량용 능동형 안테나 개발, 소형 양방향 안테나 개발을 완료해 특허출원을 했다. 한 걸음 나아가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활동을 위해 신규 설립한 해외사업부는 지난 2011년 지식경제부 장관으로부터 해외 IT 시장 개척 표창을 받았으며, 다양한 해외전시회 참여를 통해 이듬해 수출 560만 불을 달성했다. 현재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등 해외업체와 수출을 진행함은 물론 내수시장 확대 등 수출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안전하고 쾌적한 연구실험실 환경조성 선도

■ ㈜유나 www.saferack.co.kr

유나(대표 윤윤하·사진)는 연구실험실 안전 환경 개선 전문기업이다. 국내 최초로 한국기계연구원과 SGS 내진시험을 통과한 연구실험실 안전기자재 토털 브랜드 세이프존을 개발했다. 다양한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한 유나의 제품은 중소기업청 성능인증, 조달청 우수제품, CE인증 등 각종 인증을 취득해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또 동반성장위원회와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의 성과공유제 프로그램을 통해 포스코그룹과 신기술제품을 개발했고 현재 산업자원부의 R&D지원사업으로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한 실험실 안전장비를 개발 중이다. 올해 조달청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인 G-PASS기업으로 지정되며 저력을 과시했다. 



 올해 인도네시아 법인 설립…탄탄한 기술력 입증

■ 유비즈정보기술 www.ubizit.com

유비즈정보기술(대표 손명준·사진)은 고무, 플라스틱 분야에 특화된 MES(Menufacturing Execution System), HMI 시스템(Human Machine Interface) 및 공공기관 업무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해 왔다. 현재는 고무, 플라스틱 분야와 제조 분야의 IoT 미들웨어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 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타이어에 글로벌 MES 시스템, 각종 설비 제어시스템을 납품하고 있으며 현재는 각종 설비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설비장애를 사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등 풍부한 기술경험을 농축한 회사는 올해 인도네시아에 법인을 설립,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기반을 확보했다. 



 인쇄제조 분야 최고기업 향해 끊임없는 질주

■ ㈜유선애드플랜

유선애드플랜(대표 정유선·사진)은 대전 최고의 기획 및 제조 회사를 꿈꾼다. 소외되고, 힘없는 자를 위한 회사, 직원들을 위한 아파트를 건립해 함께 공유하고 더 나은 환경과 복지를 위한 회사를 꿈꾼다. 2007년 유선인쇄사를 시작으로 유선문화사, 유선애드플랜으로 진화했다.

대전·충남에서 인쇄 제조 분야를 선도함으로써 지역 업체는 수도권 업체보다 능력이 떨어진다는 잘못된 선입관을 개선시키겠다는 야무진 회사다. 뛰어난 기술력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개발 중인 디자인과 더불어 지난해 12월에는 건설면허를 취득한 뒤 IT산업부스 설치와 일자리 창업박람회, 우주항공 연구원 부스 제작설치 등을 수행했다. 



 풍부한 경험 바탕 방위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 ㈜유일글로비스

유일글로비스(대표 송석동·사진)는 유압시스템 및 유압기기의 설계기술과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유압시스템 및 소요 제어밸브 조립체의 분석 및 제작기술은 지상 장비를 비롯한 항공기, 발사체의 유압제어밸브 조립체를 제어하는 최적의 운용상태를 확보하는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비례제어밸브, 솔레노이드 밸브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방위산업 분야의 K1계열전차, K9자주포, 잠수함 및 F15, F16전투기에 사용되고 있다. 고기능 유압핵심 제품을 개발, 생산능력을 갖춘 기술 중심의 벤처기업이자 이노비즈기업으로 더 나아가 대전시 기술 혁신 경영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당찬 기업이다. 



 열교환기 개발 외길…업계로부터 기술력 인정

■ ㈜이노윌 www.innowill.com

이노윌(대표 최상균·사진)은 열전달 장비 전문기업이다. 이노윌의 주요 생산품목인 Primary Surface Heat Exchager(PSHE) 열교환기는 극히 얇은 주름판을 전열면으로 사용해 콤팩트한 사이즈에 성능까지 좋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돼 고온 환경에서 높은 효율을 필요로 하는 연료전지, 신재생 에너지 분야, 정밀화학 분야, 국방 및 항공 분야에 적합하다.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이었으나, 이노윌의 개발 성공에 힘입어 국내 관련 분야의 기술파급 효과와 함께 수입 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해외 선진 경쟁사와 비교해 손색없는 품질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일부 제품 양산 계획을 갖고 있다. 



 전국 190여개 가맹점…족발 세계화 발뻗는 기업

■ 주식회사 장충동왕족발 www.1588-3300.co.kr


회사명이 곧 브랜드인 장충동왕족발(대표 신신자·사진)은 지난 2001년 창립 이후 여러 어려움을 딛고 국내 최고의 족발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전국 190여 가맹점과 최신 족발 생산 공장인 청주공장을 중심으로 족발의 세계화, 안전화, 명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식품의 안전한 제조와 유통으로 정직한 제품만이 고객에게 보답하는 길이라는 사명으로 많은 유사 브랜드와 어려운 경쟁 속에서도 꾸준히 제자리를 지키고 있는 뚝심의 기업이기도 하다. 족발을 비롯해 편육, 보쌈, 오리 등이 대표 상품이다. 나와 내 가족이 먹는 음식을 각인시키는 ‘아침선서’는 식품 제조업체로서 장충동왕족발의 굳은 의지다.



 연구용 실험기기·신뢰성 시험장비 국산화 성공

■ ㈜제이오텍 www.jeiotech.com

연구용 실험기기의 국산화를 기치로 1989년 문을 연 제이오텍(대표 김상용·사진)은 현재 생명공학, 환경산업, 화학공학 관련 장비 및 전기, 전자부품 신뢰성 시험장비 분야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7년 3월 대덕 테크노밸리에 7000여 평 규모의 현대식 공장을 설립해 본사를 이전한 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우수한 인재양성, 더 나은 기술개발과 첨단설비투자 등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 Plasticware, Labware 등 실험실 연구용품을 직접 개발, 제조해 ‘또 하나의 국산화’라는 새로운 도전을 일군 제이오텍의 주 생산품은 연구용 실험기기, 신뢰성 시험장비다.



 경험많은 인재 경쟁력…첨단 의료기기 생산 기업

■ ㈜차메디텍 www.chamt.co.kr

차메디텍(대표 김석진·사진)은 연구에서 축적된 기술의 상업화를 목표로 바이오의약품인 세포치료제, 생물학적제제, 재조합단백질의약품을 비롯해 히알루론산을 기반으로 한 전문의약품과 의료기기, 바이오코스메틱 화장품의 핵심원료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이다. 자연스럽게 주 생산품도 의료기기(성형필러), 성장인자 단백질, 화장품 등이다. 특히 성장인자 단백질과 관련해선 인간 성장인자를 대량 생산, 줄기세포 배양 및 분화에 필요한 새로운 성장인자 생산과 관련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KFDA 인증 GMP시설을 보유하고, 경험 많은 인재들을 확보한 차메디텍은 첨단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조기업으로의 약진을 꿈꾸고 있다. 



 공장 자동화 분야 새로운 기술창출 끝없는 도전

■ ㈜청호시스템 www.chsystem.co.kr

1998년 설립한 청호시스템(대표 박남용·사진)은 FA 분야의 자동제어, 계측제어 등을 구축하기 위한 HMI(Human-Machine-Interface), MMI System의 종합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공장 자동화 분야 및 시운전 등을 서비스하고 있는데 앞서가는 기술력과 노하우로 현재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렇다고 제자리에 머물지 않는다. 급변하는 세계 기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끊임없는 연구개발 및 새로운 기술창출과 고객만족을 앞세워 스스로 변화를 추구한다. 주된 사업 영역은 PLC, INVERTER제어, SERVO SYSTEM 설계제작, 자동화 기계 제조 등이다. 



 15년 쌓인 우수 기술력, 세계시장서도 승승장구

■ ㈜케이앤에스아이앤씨 www.kns-kr.com

케이앤에스아이앤씨(대표 진병욱·사진)는 글로벌 해양 위성통신/위성TV안테나(VSAT/TVRO) 전문 업체다. 2001년 창립해 15년 이상 축적된 뛰어난 기술력과 안정된 서비스를 전 세계 30여 개국, 40여 개의 글로벌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각종 해양 위성안테나 분야의 국제기술규격과 ISO 9001:2008, ISO 14001:2004, CE 0678, ANATEL을 충족시킴으로써 세계적으로 기술과 서비스를 인정받고 있다. 이들의 제품은 다양한 쌍방향 초고속통신 서비스와 위성TV를 시청하는 데 쓰이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최근 차량용 위성통신안테나(OTM) 개발을 완료, 차량용 위성통신 안테나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안광학기기 전문기업, 기술력으로 불황 돌파

■ ㈜포텍 www.potec.biz

포텍(대표 고안수·사진)은 안광학기기 전문 제조업체다. 현재 자동굴절-각막곡률측정기(검안기)를 주력제품으로 안경점용 검안기기 풀 세트를 생산, 12개 국내 대리점과 해외 각국에 납품하며 지속적인 성장 페달을 밟고 있다. 해외 시장의 경기악화 속에서도 안정적인 측정성능과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제품을 앞세워 매출의 90% 이상을 세계 70여 개국 수출로 올리며 국내 경상수지 흑자와 지역경제발전에 한몫하고 있는 저력의 기업이다. 자동검안기, LCD 차트, 검안시스템 등 안광학 의료기기 전 품목을 생산하는 포텍은 500만 불 수출탑, 대전시 경제과학대상(수출 부문) 등을 수상했다. 



 전력계측·분석분야 IT 접목 독창적 기술력 확보

■ ㈜프로컴시스템 www.procom.co.kr

뜨거운 열정과 도전정신이 빛나는 프로컴시스템(대표 윤상현·사진)은 전력계측, 분석 분야 전문기업이다. 전력계통 고장기록 기술의 선진국 예속을 탈피하기 위해 활발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전력계통 감시, 진단 설비를 국산화 및 상용화했고 한발 더 나아가 전력에너지 감시, 제어 및 계측기기 성능향상과 기능의 다양화 등 신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전력산업 환경과 최고의 IT 기술을 접목해 독창적이고 경쟁력을 갖춘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 중인 회사는 ‘정도, 가치, 나눔과 배려’라는 경영철학을 유지하면서 동남아시아는 물론 중동 및 미주지역까지 해외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정밀가공 분야 기술 국산화 제품 해외각지 수출

■ 한국메카 www.kmckorea.com

한국메카(대표 임헌수·사진)는 금형 등 정밀가공 분야의 기술적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로 고정밀 제품을 생산·납품하는 전문 기업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국내 주요 연구소에 지그 및 시험편을 납품하며, 산업체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Forming Roll을 국산화해 완제품을 한온시스템㈜에 납품하고 미국, 슬로바키아, 인도,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군수사령부에 필요한 방산품 국산화개발에 적극 참여해 6건을 개발 완료했고 관련 개발은 현재 진행형이다. 이노비즈, ISO9001, 수출유망중소기업 인증 등을 보유한 한국메카는 평송장학회, 한밭대 등에 장학금을 지급하며 인재 투자에도 열심이다. 



 고객 니즈에 맞춘 레이저기술, 잇단 재주문 신바람

■ ㈜한빛레이저 www.hblaser.co.kr

한빛레이저(대표 김정묵·사진)는 지난 1997년 한국원자력연구소연구원 창업으로 시작된 전문기술기업이다. 국내 최고의 레이저연구진을 기반으로 한 기술력과 융·복합 기기로서의 레이저시스템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 및 보유하고 있으며, Mobile 기기, 반도체산업에서 나아가 자동차, 리튬2차전지, FPD, 원자력산업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레이저응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한빛레이저 제품 품질은 글로벌 기업으로의 양산설비 납품과 재 주문으로 충분히 입증된다. 기술력을 갖춘 단단한 기업, 고객만족을 위해 헌신하길 소망하는 회사는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레이저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품질로 승부' 주름개선 화장품 세계수출 탄력

■ 한울생명과학㈜ www.gin3.co.kr

한울생명과학(대표 김익수·사진)은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특히 GIN-Ⅲ(진-쓰리) 제품은 진세노사이드-Rg3의 추출에서도 타사와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추출과정에 그치지 않고 직접 3단계 작업 과정을 거치는 추출, 분리, 정제 과정을 통해 고농도(고형분 90%)의 원료를 생산, 제품의 주원료로 사용한다. ‘특화된 원료 좋은 품질’로 승부한다는 의미다. 세계 시장도 노크 중이다. 현재 해외 진출을 위해 중국 위생허가 등록과 미국 FDA인증을 획득, 수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GIN-Ⅲ를 필두로 기초 기능성 화장품이 간판이다. 



 패기·열정이 일군 기술혁신, 다수 인증·특허 획득

■ 주식회사 휴비스 www.hubis.co.kr

휴비스(대표 김명진·사진)는 제조공정을 위한 첨단 산업자동화 전문기업이다. 젊은 패기와 열정이 무기인 휴비스는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제조공정의 혁신을 실현하는 글로벌기업을 목표 삼았다. 이미 가능성은 입증됐다. 벤처기업 및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확인, 첨단기술기업 지정, IP 스타기업 지정,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 청년 친화 강소기업 인증,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등이 될성부른 젊은 기업이 일군 발자취다. 등록을 포함 13건의 특허를 보유한 휴비스의 주 생산품은 용접모니터링기기, 레이저용접시스템, 레이저마킹시스템 등이다. 유성구 테크노3로에 있으며 21명이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이인회 기자 sindong@ggilbo.com

 
#실시간 핫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