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5개구 긴급 간담회 개최…도시 한복판서 핵연료실험 우려

최근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드러난 대전 반입 사용후핵연료 1699봉 문제에 대해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공동 전선을 구축했다.

대전시는 20일 오후 중회의실에서 권선택 시장과 한현택 동구청장, 박용갑 중구청장, 장종태 서구청장, 허태정 유성구청장, 윤태희 대덕구부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 원자력안전 종합대책 관련 긴급 간담회’를 열고 정부에 대전지역 원자력시설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긴급 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에는 중·저준위 방사능폐기물 신속 이송, 경수로 사용후핵연료 조속한 반출 및 안전대책 강구, 파이로프로세싱(건식재처리) 실험에 대한 주민보호대책 마련, 제3의 지역전문가 참여 안전검증 및 지진 내진기준 재평가 실시, 투명한 정보공개 및 정기적인 주민간담회 개최 요구 등이 담겨 있다.

권 시장 등은 중·저준위방폐물 2만 9728드럼이 보관돼 있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으며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를 위해 고리, 울진, 영광 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대전 원자력연구원으로 사용 후 핵연료 1699봉(3.3톤)이 옮겨진 사실에 큰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원자력연이 차세대 원자로 개발을 위한 파이로프로세싱 연구 명분으로 어떤 통보나 동의도 없이 최근까지 다량의 고준위 폐연료봉을 대전으로 반입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적인 정보공개와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더불어 최근 발생한 경주지진 등 자연재해 우려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도시 한복판에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핵연료 실험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함을 지적했다.

권 시장은 “원자력 관련 업무는 국가고유사무라는 이유로 단체장에겐 전혀 권한이 없어 정보 입수조차 힘들다”며 “관련 문제를 정치권과 공조해 관련 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한 청장은 “이번 사용후핵연료로 인해 시민에게 안전한 대전에 대한 이미지를 약화시켰다”며 “임시 보관중인 중·저준위 방폐물 경주 처분장 이송계획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고 박 청장은 “원자력 시설이 내부적으로 안전하다고 하지만 외부적 충격에 위험이 있을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이런 문제가 대전시민에게 정확히 안 알려지지 않아 먼저 시민에게 사과가 필요하다”고 일침했다. 장 청장은 “정부로부터 속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다. 일단 원자력에 관한 모든 정보가 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 문제를 제기한 허 청장은 “원자력 관련 위험성은 99% 안전하다고 하지만 1%의 가능성이 실제로 사고로 발생할 경우 심각할 수밖에 없다. 사용후 핵연료봉이 21차례에 걸쳐 반입됐는데 필요에 따라 대책위원회 꾸려 지역의 요구를 관철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