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기록물 등 4건 등록 결정
개신교 관련 유물 4건은 등록 예고

1919년 3월 1일 조선이 주권을 가진 독립국임을 선언한 ‘3·1 독립선언서’가 문화재로 등록된다.

문화재청은 3·1 독립선언서를 포함한 4건을 문화재로 등록하고 ‘예수성교 누가복음전서’ 등 4건을 등록 예고했다고 20일 밝혔다.

등록이 결정된 문화재는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과 개인이 소장해온 각 1점씩의 ‘3·1 독립선언서(총 2점)’와 개인 소장본인 ‘발해태조건국지·명림답부전(1권)’, 공군참모총장 소장 ‘대한민국 최초 운용 전투기(F-51D 무스탕) 2대’, ‘국민성금 헌납기(T-6 건국기) 1대’ 등이다.

3·1 독립선언서는 전국적으로 만세시위운동을 확산시키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선언서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당시의 현장성과 역사성이 매우 높은 자료라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발해태조건국지·명림답부전은 역사학자 박은식이 1911년 한국역사를 만주 중심으로 이해하면서 저술한 발해태조건국지(渤海太祖建國誌)와 명림답부전(明臨答夫傳)의 합철본이다. 일제강점기 민족주의 사가들의 고구려·발해 인식을 가장 명료하게 보여주는 대표적 저술로 한국근대사학사와 한국독립운동사 분야에서 중요한 문헌으로 평가되는 희귀한 역사자료다.

대한민국 최초 운용 전투기(F-51D 무스탕)는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7월 2일 우리나라 공군이 미국으로부터 인수해 최초로 운용한 전투기다. 역사적 가치가 높고 항공기 운용기술, 조종사 훈련 등에 활용돼 우리나라 공군력을 근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인정됐다. 국민성금 헌납기(T-6 건국기)는 1950년 한국전쟁 직전에 전국적인 모금운동을 통해 국민의 성금으로 구매한 항공기로 자주국방의 의지를 담아 구매한 항공기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등록 예고된 문화재는 모두 개신교 유물들로 예수성교 누가복음전서, 예수성교전서, 신약 마가전 복음서언해, 구약전서 등이다. 문화재청은 향후 해당 지자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협력해 문화재로 등록된 3·1 독립선언서 등 4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등록 예고된 문화재는 30일간의 등록 예고 기간 의견 수렴과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할 예정이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