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가 원래 있던 곳으로 반출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 등에서 요구했던 제 3자 검증기구 구성 및 활동 문제 역시 활로를 찾게 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25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반입된 물량에 대해 원자력연구원과 한국수력원자력 측이 반출키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미방위 전체회의에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장 등으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심사를 받는 등 절차가 있어 5년 가량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며 “미래부 장관에게 매듭지을 수 있도록 로드맵을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출에 쓰일 용기 제작과 이송 등에는 200억 원 가량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다만 그에 관한 용기 제작과 이송 등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약 3만 드럼가량의 중·저준위 핵폐기물 이송 문제에 대해 당초 2035년까지 경주방폐장으로 이송이 예정됐으나 조속히 이송 완료할 것을 요구했다고 이 의원은 말했다.

제 3자 검증 기구 구성 및 활동 문제와 관련해서는 위원 선정 등에 있어 전문성과 도덕성, 합리성을 갖춘 공신력을 뒷받침하는 인물을 선정해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원자력안전위원장에게 미방위와 협의해 조속히 구성하고 안전점검 활동을 하도록 요구했고 이에 김용환 원안위원장은 신상진 국회 미방위원장에게 검증기구 구성 관련 위원 선정에 미방위 차원에서 원안위와 협의에 나서줄 것으로 요구했다”며 “이에 신 위원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고 김 위원장에게 조속히 활동할 수 있도록 1개월 내 구성 완료해 줄 것으로 요구했다”고 상황을 정리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