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영양소와 비타민, 아르기닌, 아연 등 풍부한 ‘뉴트리웰 고단백

 

올 겨울 매서운 추위가 예상되면서 거동이 불편한 환자나 노인 등에게 욕창 주의보가 켜졌다. 욕창은 신체 부위에 지속적, 반복적으로 압력이 가해져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해 피부조직에 궤양이 생기는 질병이다. 방치하면 피부 조직에 산소가 부족해지며 피부 조직이 괴사해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움직임이 쉽지 않아 늘 누워만 있는 환자들이나 신체 장애인, 거동이 불편한 노인은 욕창 발생 가능성이 더욱 크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피부 재생력이 약한 노인의 경우, 욕창 발생률이 평균 38.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겨울철은 활동량이 줄어들고 누워 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욕창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다. 장기간 신체적 활동수행 및 가동성을 제한하게 하는 모든 질환과 마찰, 비틀림, 피부의 습기, 요실금과 변실금 등 피부를 손상하는 외부요인, 피부의 감각 지각 이상 여부 및 정도, 영양상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 같은 욕창 발생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영양상태가 좋지 않으면 세포로 가는 산소 공급이 감소하고 압력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한다. 빈혈이 있거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부족 시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실제로, 이탈리아 I.R.C.C.S 재단의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이 풍부한 경구용 아르기닌과 아연, 산화방지제 등의 보충제를 준 환자들의 평균 욕창면적 감소율이 60.9%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최근에는 균형영양식을 활용해 환자의 컨디션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엠디웰의 ‘뉴트리웰 고단백’은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C, 아연,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 있어 욕창 예방뿐만 아니라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것은 물론이고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소 함유 및 항산화 능력을 위한 영양소를 첨가해 효과적으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엠디웰 관계자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는 욕창 회복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환자의 고통, 불편도 줄일 수 있다’며, “뉴트리웰 고단백은 3대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A, E, C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어 욕창 회복은 물론 환자 건강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