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창 태안 주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할지 여부가 온 국민적 관심사가 되고 있다. 또 하야 시기와 하야 후의 거취에 대해서도 국민들 사이에선 설왕설래 말들이 많다.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허수아비 대통령은 하루 속히 하야해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게 정치권과 국민들의 하나된 목소리다.

지난 12일 주최 측 추산 100만 명(경찰 추산 26만 명)이 서울 한복판 청와대 코앞에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가졌다. 이를 바라보는 당사자인 박 대통령의 가슴은 얼마나 답답했을까? 억장이 무너졌을 것이라는 점 미뤄 짐작하기 충분하다.

우리 속담에 ‘시집살이가 싫어 친정으로 돌아가는 여자가 남은 시집 식구들을 위해 보리방아를 찧어 놓고 가랴’는 말이 있다. 집 나가는 며느리가 남은 식구들의 밥 걱정을 하면서 보리방아를 찧어 놓을 리가 없다는 말인데 지금 박 대통령의 모습이 딱 그 꼴이다.

나라야 망하든 흥하든 가는 데까지 질질 끌고 가자는 심산은 아닌지 박 대통령의 복심이 궁금하다,

어쨌든 박 대통령의 실정(失政)이 만천 하에 드러나면서 외교·국방 등 나라의 안위(安危)는 풍전등화(風前燈火)에 놓였다. 박 대통령이 자신의 안위만을 걱정하며 실타래처럼 꼬인 정국을 어떻게 정리해 볼까 고민해선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모든 걸 내려놓고 국민의 선택에 맡기라는 목소리가 나오는 건 당연하다. 결자해지가 정답일 수 있다. 요행수는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된다.

국민들은 대통령이 하야할 때까지 매주 촛불집회를 갖는다고도 한다. 집권여당 내에서도 대통령 탄핵의 길로 가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쯤 됐으면 대통령은 그 자리에 남아있기 어렵다는 게 상식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입장에선 진퇴양난 국면이다. 그러나 결단이 필요한 시간은 다가오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한국은 역대 대통령이 임기 중에 하야한 경우가 있었다. 이승만 대통령이 3·15 부정선거에 이은 4·19 학생의거에 의해 권좌에서 하야했다. 또 윤보선 대통령도 하야해 내각을 구성했으나 정치권의 파벌 대립과 국가 혼란을 초래, 결국 5·16 혁명의 빌미를 제공했다.

작금의 사태가 꼭 그 꼴이다. 박 대통령이 자리에 연연하는 모습보다는 국민들의 뜻을 수렴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다. 국방·외교가 어쩌니 하는 것은 대통령의 구차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비쳐질 수 있다.

박 대통령이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곱게 받아들일지 기다려 볼 일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