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흔히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골반 주변의 통증, 근육 약화 현상을 겪게 된다. 왜냐하면 출산 과정에서 허리, 골반 주변의 인대가 느슨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임신 중 체중 증가에 따른 허리 하부 스트레스까지 더해지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골반, 허리 통증을 예방하려면 바른 자세를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임산부라면 배를 뒤쪽으로 당긴다는 느낌으로 서 허리 각도를 줄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골반 바닥 부위의 근육 약화 현상이 지속된 경우에는 쭈그려 앉아 있는 자세를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 같은 김장철은 중년 여성이 같은 자세로 쭈그려 앉아 일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만약 적절한 의료적 조치 없이 반복된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괄약근, 외음부 근육 약화 증상이 심해진다면 질이완증까지 부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최근에는 이완 증상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회복 편의를 높인 의료적 방법으로 ‘쁘띠질성형’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수술 방법 선택에 있어 무엇보다도 인체 적응성이 친밀한 재료를 사용하는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은 “쁘띠질성형으로 치료되는 이쁜이수술방법은 여성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조직 손상을 최소화해야 한다. 최근의 질성형수술은 최소침습기법을 통해 이완 부분만 봉합하는 기존 질축소수술 방식과의 차별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전문의 상담을 통해 의료진이 정확한 골반근육층에 질성형수술 재료를 삽입할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와 함께, 자궁위치 상승 결과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숙련도를 갖췄는지 살펴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