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우려가 현실이 됐다. ‘최순실 게이트’로 정국이 끝 모를 소용돌이에 휘말린 가운데 그 불똥이 애먼 지방자치단체로 번졌다. 대전도 당혹스러운 일에 직면했다. 12월 중 마무리될 예정이었던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에 대한 용역안에 대한 최종 결정이 무기한 연기되면서다. 대전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의 사정상 어렵다는 데 공감하는 분위기다.<본보 11월 8일자 1면 보도 - "최순실 유탄 맞을라" 지자체 현안 초비상>

30일 시에 따르면 옛 도청사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인 문체부가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기관보고 및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이유로 해당 용역안 결정을 무기한 연기 통보했다.

문체부에서 지난해 7월부터 진행했던 연구용역은 현장조사와 사례·문헌조사 등을 통해 옛 도청사의 문화복합시설로서의 운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건네받고 시는 옛 도청사를 문화와 함께 비즈니스 기능이 접목된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요구할 계획이었지만 문체부가 최순실 게이트 문제로 국회 국정조사를 받게되면서 올 스톱된 상황이다. 당장 2일로 계획됐던 괸련 세미나가 전격 취소됐다. 당초 시는 이날 오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문체부와 용역 연구진, 전문가, 시민 등이 참석한 옛 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공개세미나를 개최하고 활용 방향 주제발표와 함께 토론을 진행해 제시된 의견을 검토·보완, 문화관광연구원 최종용역(안)을 결정하려 했지만 무산된 것이다.

시 관계자는 “문체부에서 이번 세미나와 함께 모든 일정을 무기한 연기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된다고 장담하기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문체부가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진행되던 업무를 중단시켜 언제 다시 재개될 수 있다고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동안 부지하세월에 빠져있던 옛 도청사 활용문제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지역 정치권의 합심에 힘입어 도청사 이전부지 매입비의 계약금 80억 원과 감정평가 수수료 2억 원 등 총 82억 원이 편성되면서 탄력받는듯 했지만 ‘최순실 게이트’에 발목이 잡혀 재개 시기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이번 사태와 관련된 국정조사의 시급성을 감안 할 때 연내는 재개가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개세미나도 문체부에서 일정상 어렵다고 통보를 해 온 것이다. 예정에 없던 국정조사를 받는 상황은 이해가 되지만 옛 도청사 활용에 대한 용역 결정 등의 일정이 올 스톱된 것은 아쉽다”면서 “최소한 올해는 넘길 것으로 본다”고 조심스럽게 내다봤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