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에서 보낸 우편물 겉봉투. 전교조 대전지부 제공

 

국정 역사교과서 논란이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지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국정교과서 현대사 초고본 외부 검토진이 원고본 집필진의 편향성보다 더 심각하게 편향적이란 의혹이 불거진 데 이어 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 대전시회가 교육부의 대변인 역할을 자처해 국정 역사교과서 홍보 책자를 일선학교에 배포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5일 “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가 대전시교육청 공문함을 통해 관내 사립학교 역사교사들에게 ‘올바른 역사교과서, 무엇이 달라졌나요?’란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홍보 소책재(리플릿)을 발송했다”며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찬반이 있을 수 있지만, 역사적 왜곡과 오류로 가득 찬 함량미달의 교과서를 우리 아이들에게 잃히게 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행촌학원(대전동산중·고) 이사장이 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 대전시회장을 맡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학교 측은 전교조 대전지부와의 통화에서 ‘교육부에서 책자를 보내왔다. 우리는 협의회 소속 학교들에 전달만 했을 뿐이다’라고 해명했다.

이에 전교조는 “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가 배포한 국정 역사교과서 홍보 소책자를 전량 회수하고, 역사교사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특별위원회 역시 국정교과서에 대한 문제점이 심각하다며 폐기를 촉구했다. 국정화저지특위는 국정역사교과서 원고본의 외부검토보서를 분석한 결과 국사편찬위원회가 외부 전문가 13명을 위촉·진행했으며, 이 중 10명이 동북아역사재단,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 역사 관련 정부산하단체 전문가로 구성돼 있었다고 발표했다.

해당 검토보고서는 이승만 박정희 우상화, 친일 옹호에만 매몰돼 있고 경제개발은 박정희 치적만 강조, 타국에서 피 땀흘린 국민 노력은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당초 원고본(초고본) 교과서의 408쪽에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 사진이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으나 전문가들의 교체 의견에 따라 현장 검토본에는 삭제된 채로 공개됐다.

유은혜 국정화저지특위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선서사진을 교과서에 게재하려 했던 것과 작년 12·28 위안부합의가 국정교과서에 일정하게 반영된 부분은 매우 심각하다”며 “집필진도, 검토진도 편향된 상태에서 일본 눈치까지 보며서 만든 교과서는 당장 폐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이날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이후 5일 만에 총 984건의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중 국정교과서에 반영하기로 한 의견은 13건에 불과하다. 90%에 해당하는 886건은 ‘참고사항’으로 분류돼 사실상 교과서엔 반영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