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국 지자체 평가 결과…무역수지 2년 연속 전국 1위

충남도가 수출 지원 정책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이름을 올렸다.

도는 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서 수출 지원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며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도는 이번 시상에서 산업부의 전국 자치단체 대상 수출 증진 우수기관 평가 결과, 도가 수출 증진 노력과 단체장 관심도, 우수사례 등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충남 지역의 지난 10월 말 기준 무역수지는 358억 달러로 2년 연속 전국 1위를 달리고 있다. 충남의 지난해 수출은 671억 달러, 무역수지는 440억 달러로 역대 최고를 기록한 바 있다. 충남의 수출은 2010년 540억 달러를 시작으로, 2013년 642억 달러, 2015년 671억 달러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동순 도 기업통상교류과장은 “이번 영예는 어려운 세계 경제 속에서도 수출 증대를 위해 앞장서 준 도내 수출기업들의 노고 덕분”이라며 “내년에도 지역 중소기업들이 가시적인 수출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다양한 통상 진흥 시책을 마련해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한화토탈이 ‘50억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도내 50개 업체가 수출탑을 받고, 디와이오토 이귀영 대표를 비롯해 19명이 유공자 포상을 받았다.

도는 오는 1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한국무역협회 대전충남지부와 무역의 날 기념 수출탑 전수 및 수출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