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대학교 교수/(사)청소년지도연구원장

격변하는 미래사회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꿈을 실현해 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보살펴 줄 때이다. 청소년들이 생활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가출하여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해마다 가출청소년이 늘어난다. 경제사회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가출을 하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가출청소년들은 비행에 빠지게 된다. 절도와 폭력 등 사회규범을 죄의식 없이 자행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생활비 마련을 위해서 잘못을 저지른다.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연말을 맞아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준다. 어느 때보다도 들뜨기 쉬운 연말에 청소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도가 절실하다. 청소년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우선이다. 조석으로 변하는 격동기에 있는 그들에게 자각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자각하여 새로운 삶을 영위해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일이 중요하다. 가출청소년은 의식주 문제해결을 위해서 이탈행동을 하기 마련이다. 굶주림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판단력과 절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비행을 저지른다. 가출청소년에게 올바른 판단과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사로운 감정과 분노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계기로 가출을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서 문제해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건전하게 성장해 갈수 있도록 가출청소년을 보호하고 지도해주는 일이 시급하다. 자각과 인식전환을 통해서 현실의 어려움과 고통을 극복해 갈수 있는 강인한 의지를 심어주는 일이 중요하다.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미래의 소망을 향해서 최선을 다하는 생활을 영위해 가도록 해준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미래를 행해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해주는 일이 시급하다. 부모와 친구를 비롯한 불만의 대상을 생각하기 전에 자신의 미숙함과 잘못을 인식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어려운 여건을 인내와 의지력으로 극복하여 성공한 사례를 적극적으로 소개해준다. 모든 청소년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가능성을 발현할 수 있는 동기와 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우리 사회는 이 가능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무한한 잠재역량을 개발해가도록 사회와 국가는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하여야 한다. 단순한 가출요인을 해결해주고 강인한 확신과 의지를 인식시켜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눈앞의 편리함과 단순한 시각으로 미래를 포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역경을 현명하게 극복하한 주변 사람들을 소개해 준다. 모델링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일을 강화해 간다. 성공사례를 통하여 자각하고 새롭게 인식하는 기회를 조성해주는 일이 중요하다.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능력과 역량을 함양해 가도록 사랑으로 지도해 주어야 한다.

연간 수십만 명의 청소년들의 가출이 발생하고 있다. 경찰은 연간 가출청소년이 2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추산한다. 이들 중 많은 여자청소년의 경우 성매매를 하게 된다. 가장 손쉽게 돈을 벌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에 대한 획기적인 보호와 지도가 절실하다. 가출여성청소년은 남성청소년에 비해 배정도가 많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들의 대부분은 탈선을 하기 마련이다. 죄의식 없이 자행되는 탈선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지역사회 자원봉사단체의 활동 강화가 절실하다. 신고 되지 않은 가출청소년은 연간 20만 명 정도로 추정된다.

서울시가 조사한 ‘10대 여성의 가출과 폭력피해’ 실태조사에 따르면, 가출 청소녀의 대부분이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 25%는 성매매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출 청소녀의 절반 이상이 성산업으로 연결된 것으로 알려져 문제가 심각하다. 이들은 성 윤리가 확립되지 않은 채 본능적으로 성 비행을 저지른다. 가출한 여성청소년은 남성 청소년에 비해 성폭력과 성매매 등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고 있다. 가장 손쉽게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이 성매매이기 때문이다. 가출여성청소년의 성매매방지를 위한 총체적인 대안이 모색되어야 할 때이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가출한 여성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여 보호 대책을 세워야 할 때이다. 쉼터시설의 확대를 비롯해서 가출청소년 전문보호와 교육을 위한 시설을 확대해 가야 한다. 가출여성청소년전문 쉼터운영을 위한 지역 내 기업체의 후원이 절실하다. 해당가족에 대한 관심과 교육프로그램도 강화해 가야 할 때이다. 전문가의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상담을 실시해주고 정착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주는 일이시급하다. 순간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해서 임신하거나 성병에 걸렸을 경우 철저한 치료와 더불어 비밀보호를 해주어야 한다. 이들도 무한한 미래사회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지도해줄 때이다. 질병을 치료하여 건강이 회복된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교육 시켜서 취업을 시켜주는 중장기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희망을 갖고 새로운 삶을 영위해갈 수 있도록 해주는 일이 중요하다. 비행자체를 비난하거나 책임을 추궁하지 말고 새로운 각오로 새 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엄청난 예산과 전문 인력이 수반되어 현실적으로는 어렵기만 하다. 기업의 적극적인후원과 자원봉사자와 일반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지원에 참여하기 바란다. 건전한 가정을 위한 범국민적인 노력을 강화해가야 한다. 가정이 안락하고 건강할 때에 가출청소년은 줄어들기 마련이다. 미래를 향한 체계적인 정책구현도 절실하다. 가출청소년보호와 지도대책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할 때이다. 특히 가출여성청소년의 경우 어떠한 경우라도 성매매에 빠져들지 않도록 보호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경찰의 각별한 관리와 단속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역사회봉사단체의 적극적인 예방활동이 요구된다. 이제는 가출 청소년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보지 말고 우리사회와 국가차원에서 보호하고 지도해갈 때이다. 소중한 이들의 미래를 지켜주어야 한다. 우리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간에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문제를 풀어가는 일이 절실하다.

한편으로는 가출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개발하여 미래의 희망의 길로 안내해 주어야한다. 지자체와 정부에서는 지역별로 가출청소년보호와 선도방안을 마련해간다. 전문가와 자원봉사자들이 스스로 찾아가는 현장상담을 해주고 가출 청소년들의 전용 일시보호쉼터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들을 지속적으로 감싸 주어야 한다. 국민모두가 가출여성청소년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지원하면서 참여해주기 바란다. 지역실정에 합당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가야 한다. 이를테면 가출 청소년을 위한 특화 대안학교 운영을 확대해간다. 학업을 포기하고 비행에 빠진 청소년이 특화학교에 입학해서 마음껏 자유롭게 생활하다가 자신의 학습역량을 인식하여 열심히 공부하여 명분대학에 입학한 사례가 있다. 청소년에게 현재의 문제를 질책하기에 앞서 자각하여 행동을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일이 우선이다. 미 확립된 가치관을 올바로 인식해 갈수 있도록 점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진실한 희망을 갖게 하여 새로운 삶을 영위해 가도록 해준다. 무한한 가능성과 자신보다 더 어렵고 힘든 청소년이 성공한 사례를 소개해 준다. 열심히 땀 흘려 수입을 얻어야 할 청소년에게는 아울러 일자리지원을 안내해 주어야한다. 청소년들이 감당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노동을 통한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새로운 삶의 방향을 찾아가도록 해준다. 매년 늘어나고 있는 우리고장 대전의 경우에도 가출여성 청소년에 대한보호와 지도대책이 절실하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많은 여성청소년들이 대전에서 보도 방으로 전전하고 있다. 통제와 관리부족으로 가출청소년들은 대전이 보도천국이라는 말이 회자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무관심과 방치가 심한 실정이다. 관계기관과 청소년 지도단체의 각별한 노력이 절실하다. 이들을 새로운 생활터전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강력한 노력이 절실하다. 다수의 취약한 여성청소년들이 사회적 무관심속에 유해한 성산업에 유인되고 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청소년들의 매춘행위는 근절되어야 한다. 불법 보도 방에 대한 지속적이고 철저한 단속을 촉구한다. 이제 사회단체도 철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가야 할 때이다. 청소년을 유혹하며 비행에 빠지게 하는 행위를 용납해서는 안 될 일이다. 국민모두가 건전한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청소년을 선도해가야 한다. 성매매에 유인된 청소년에 대한 특별지도와 관리가 절실하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매매를 하는 행위는 악행 중의 악행이다. 미래의 창창한 인권이 파멸되어가서는 안 된다. 인간다운 삶을 영위해 가도록 지원해주는 일이 우선이다.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가기 바란다. 가정환경이 열악한 청소년보호를 위해서 지역사회와 사회봉사단체에서 수시로 방문하여 상담하여 의식능력을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건전한 가정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결코 비행에 빠지지 않는다. 청소년가출의 근본적인 책임은 보호자와 사회에 있다. 가정의 무관심과 문제가 있을 때에 많은 청소년들이 가출하여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지역사회의 수많은 NGO단체들과 긴밀하고 체계적인 협력 사업을 펼쳐가는 일이 중요하다. 지역사회에서 이웃어른들과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며 쾌적한 시설에서 여가를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사사로운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자연스럽게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주민들이 필요하다. 정다운 친구와 아름다운 우정을 쌓으며 찬란한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는 터전이 되어야 한다. 무한한 꿈을 갖고 가능한 내일을 개척해 가도록 한다. 아직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이 잘못된 사고와 오판으로 인해서 가출하는 일이 없도록 해준다. 각박함 속에 사회정의가 외면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 젊은 청소년들이 언행을 잘못할 경우 외면하지 말고 따끔하게 지적하여 교정해 가도록 해준다.

지역사회주민들의 깊은 관심을 갖고 이들을 지도해 가는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 가출청소년이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간다.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조시켜가기 위한 범국민운동을 벌여야한다. 현실적으로 가출청소년선도를 위한 범시민들의 깊은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기업체에서는 가출청소년보호센터를 건립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후원을 해주어야 한다. 가출청소년끼리 대화를 통하여 새로운 길을 모색해갈 수 있도록 해준다. 가출청소년이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범국민적인 노력을 해간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