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방학은 2개월이 넘는 긴 시간으로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자신을 가꾸고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다.

특히 지금 스무살을 맞은 여성 중에는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체중관리, 다이어트 등을 통해 살을 빼고 날씬한 모습으로 대학캠퍼스를 남자친구와 함께 거닐 생각에 잠기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이 가운데에서 체중은 많이 줄고 다른 부위의 살은 모두 빠졌지만 턱살은 좀처럼 빠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고민하는 이들이 있다. 게다가 전과 다르게 자신의 턱이 각이 져 있는 사각턱의 형태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은 침샘이 비대한 침샘비대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다이어트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그리고 오히려 다이어트 이후에 눈에 띄기 시작한 턱살과 사각턱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들이라면 한 가지 확인해봐야 할 것이 있다는 지적이다.

윤영민 원장을 만나 조금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는 증상인 ‘침샘비대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침샘비대증이란 무엇인가.

A. 이 질환은 말 그대로 침샘이 커져서 겉으로 드러나 보일 정도가 된 상태를 말한다. 침샘은 소화액인 침을 분비하는 샘인데,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으로 구성돼 있다. 침샘조직의 크기가 정상의 범주를 벗어나 외모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이 중 귀밑샘과 턱밑샘이다.

먼저 귀밑샘이 커지면 사각턱으로 오인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난다. 양쪽 귓불을 중심으로 그 주변부가 부풀어 오르기 때문이다. 때문에 턱 선이 희미해지고, 얼굴도 커 보이는 등 원래의 얼굴에 비해 미적인 기준에서 손해를 보게 된다. 환자들은 흔히 두꺼비 같은 얼굴, 심술궂은 얼굴이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어 턱밑샘이 커지면 얼굴 살이 별로 없어도, 살이 찐 것처럼 보이게 된다. 특히 턱살이 처진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은 가장 큰 고민거리다. 때문에 얼굴선이 희미해지고 펑퍼짐하게 보이게 되는데, 이는 뷰티 트렌드인 동안 얼굴과는 거리가 먼 나이 들어 보이는 노안 얼굴을 가지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에 대해서는 침샘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동들을 들 수 있다. 무리한 다이어트에서 오는 거식과 폭식, 구토 등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과음과 폭음, 흡연 등도 침샘에 과도한 자극을 줘 침샘비대가 나타나게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Q. 침샘비대증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A. 질환 자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무리한 다이어트, 사각턱보톡스, 안면윤곽술, 얼굴지방흡입 등 잘못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침샘비대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던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되기 어렵다.

또 이런 식으로 침샘비대에 대한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침샘비대가 점점 더 심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심이 될 만한 상황이라면 피부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다. 특히 침샘비대증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도 저절로 사라지기 어려우므로, 침샘비대로 인한 외모변화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한다.

Q. 침샘보톡스 치료방법이란 무엇인가.

A. 청담 로즈피부과에서는 간단한 보톡스치료를 통해 수술 없이 침샘비대를 치료하고 있다. 마취연고를 바른 후 20~30분 정도 후에 마취가 되면 보톡스 주사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보톡스 치료는 통증이 적고, 시술 시간이 빠르며, 효과가 뛰어나 여러모로 유용한, 그리고 거의 유일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엉덩이에 주사를 맞는 정도 통증과 10분 정도의 치료시간이면 치료를 마칠 수 있다. 수술과 달리 치료 이후 회복기간은 필요 없거나, 수일 내로 아주 짧아, 별다른 문제없이 빠르게 일상생활을 재개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침샘비대증 보톡스 치료효과는 1개월 정도 후부터 서서히 나타나게 된다. 침샘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턱선이 살아나고, 살이 빠진 듯 날렵한 턱라인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또 이러한 효과는 이후 2-3개월가량에 걸쳐 더욱 강화된다. 이후에는 내원을 통해 침샘이 작아진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반복치료를 통해 더욱 완벽한 치료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