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潘…벼르는 野
돌아오는 潘…벼르는 野
  • 최일 기자
  • 승인 2017.01.04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기구 수장에서 새내기 정치인으로 변신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오는 12일 귀국, 사실상 대선주자로서 국민 앞에 선다. 조기 대선 정국에 충청대망론과 연계돼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이 모아지는 그가 과연 어떤 메시지를 던질지 주목되는 가운데 반 총장에 대한 ‘현미경 검증’을 벼르는 야권 주자들은 연일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새내기 정치인 潘이 던질 화두 뭘까?

4일 미국 뉴욕의 UN 사무총장 공관을 떠난 반 전 총장은 귀국 전까지 애팔래치아 산맥의 한 산장에 체류하며 정치인으로의 향후 행보를 구상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가 고국 땅을 밟는 직후 내놓을 첫 화두는 대통합과 대타협,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소통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좀 더 나아간다면 개헌과 정치개혁·정당개혁, 경제 문제 등이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그의 귀국에 맞춰 국내에서 대선 출마를 준비해 온 실무진은 서울 마포에 사무실을 물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고, 여러 분야와 계층의 인사들을 두루 만나면서 ‘소통 행보’에 나설 가능성이 큰 반 전 총장은 일단 10년간 UN 사무총장으로서의 활동과 성과를 국민에게 보고하는 것을 첫 일정으로 잡고, 이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대선 레이스에 뛰어들려면 현실 정치인들의 도움이 필수적인 만큼, 정치권 인사들도 진영과 계파를 가리지 않고 두루 접촉할 것으로 관측된다.

◆野 주자들 ‘反潘’ 공세에 고삐

보수 성향인 반 전 총장의 귀국이 임박하면서 야권 대선주자들은 그에 대한 공세에 고삐를 쥐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4일 경남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반 전 총장에 대해 “변화-검증-준비 3가지 면에서 모두 미지수인 인물이다. 구시대-구체제 속에서 늘 (혜택을) 누려온 사람이다.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변화에 적합한 의지가 과연 있는지 의문이 든다”라며 현 시국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이어 “오래 해외에 나가 있었고 정치활동을 하지 않아 검증과정을 거쳐야 하고, 국내 정치로부터 떠나 있어 난국을 헤쳐나갈 준비가 돼 있는지 의문스럽다”라고 위기 극복의 리더십에 의구심을 표했다.

반 전 총장을 향해 “정치판에 기웃거리지 말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던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반 전 총장은 신의가 없는 분이다. 개인 간의 관계에서도 신의를 지키지 못하는데 오천만 국민에게 어떻게 신의를 지키겠느냐”라고 꼬집었다. 안 지사는 지난달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반 전 총장이 본인이 모시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조문조차 하지 않았음을 거론하며 ‘신의 없는 사람’이라고 지칭한 바 있다.

◆개혁보수신당 “영입은 하되 추대는 아니다”

한편, 반 전 총장이 손을 잡을 정치세력으로 ‘간택’ 되길 학수고대하는 개혁보수신당(가칭) 주호영 원내대표는 그의 영입과 관련, “대선 후보로 추대한다는 의미의 영입은 없다”라고 발언했다.

주 원내대표는 4일 대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당에서 공직 후보를 어떻게 낼지에 당헌·당규를 마련하지 않았지만, 경선을 피할 수 없다. 반 총장이 정당을 선택한다면 개혁보수신당이 될 수밖에 없다”라고 전망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실시간 핫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포토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가수 현아의 관능적인 뷰티 화보가 공개됐다. 현아는 26일 공개된 매거진 ‘엘르’ 4월호를 통해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와 함께한 화보를 선보였다. 공개된 화보에서 주스가 물든 듯한 과즙 컬러의 립스틱을 소화해냈다. 현아의 입술에 녹아 들어 시선을 사로잡는 매혹적인 화보를 완성한 것. 특히 맥(MAC)의 뮤즈가 된 현아는 첫 화보를 통해 귀엽고 섹시하면서도 고혹적이고 우아한 눈빛으로 콘셉트에 따라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였다.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DJ 소다, 비키니 사이로 드러나는 아찔한 볼륨감
DJ 소다, 비키니 사이로 드러나는 아찔한 볼륨감
머슬마니아 라이징스타 4인방, 눈부시죠~
머슬마니아 라이징스타 4인방, 눈부시죠~
설하윤, 신곡 눌러주세요 음원 차트 상위권...트로트 아이돌 입증
설하윤, 신곡 눌러주세요 음원 차트 상위권...트로트 아이돌 입증
[아시나요]오늘(3월 26일)은 안중근 의사 순국일
[아시나요]오늘(3월 26일)은 안중근 의사 순국일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