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선에 도전한다는 뜻을 밝힌 안희정 충남지사(왼쪽)와 남경필 경기지사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 이념이 상이하고,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세종시를 완성해 대한민국의 비전을 바로 세우자고 도원결의한 두 도백. 그들의 정치적 이상향(理想鄕)은 과연 무엇일까?[관련 기사 - 행정수도 이슈, 대선판 달군다]

진보와 보수 진영의 대선주자 자리를 꿈꾸는 안희정 충남지사와 남경필 경기지사는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라며 “국회와 청와대, 대법원, 대검찰청 등을 세종시로 완전하게 이전시켜야 한다”라고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안 지사는 이날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새는 좌·우 날개로 날아간다. 이 자명한 사실을 대한민국 정치는 외면하고 한쪽 날개로 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라며 “앞으로 여야, 진보·보수를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공익이라는 이름으로 협력하고 경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피폐한 새누리당을 떠나 바른정당에 새 둥지를 튼 남 지사도 “그동안 정치가 보수와 진보, 좌·우로의 편가름 프레임으로 사실 장사를 많이 했다”라며 “이제는 좌우 이념 대결을 할 것이 아니라 실용적 솔루션을 찾는 정치를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동 정책공약을 넘어서 후보 연대로까지 발전할 가능성이 있느냐’라는 질문에는 “너무 많이 나가지 말아 달라”라고 주문했다.

또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이 2004년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 결정을 받았다’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안 지사의 경우 “개헌으로 푸는 방법과 (당시 결정의 근거가 된) 관습헌법의 재해석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마무리하겠다”라고 밝혔고, 남 지사는 “정공법이 좋다고 생각한다. 수도 이전 사안을 넣어서 개헌을 추진하는 게 옳다”라는 지론을 피력했다.

조기 대선을 앞두고 세종시를 매개로 한 깜짝 선언을 한 두 도백의 행보가 지지세 확산과 표심 몰이를 위한 이벤트에 그칠지, 개헌을 염두에 둔 진정성 있는 정책공약인지 정치권과 국민들의 이목이 쏠린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