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국회와 청와대, 대법원, 대검찰청 등을 세종시로 완전하게 이전시켜야 한다.”

정유년 새해벽두 정치판을 달구는 두 50대 기수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잠용으로 거론되고 있는 여야의 대선주자 안희정 충남도지시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공동공약을 선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 지사와 바른정당 소속 남 지사는 지난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해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바로 세우자”고 강변했다.

이어 “권력 집중으로 비대해진 중앙권력 곳곳이 썩어들어 가고 있다”고 비판하고 “가장 효과적인 처방은 서울에 몰려 있는 권력과 부를 분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두 지사의 공동공약은 지방분권을 이슈로 내세워 문재인 전 대표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겠다는 의도도 담긴 것으로 정치권은 풀이하고 있다.

지방분권은 지난 2002년 대통령 선거 당시 노무현 후보의 공약이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행정수도 건설을 추진, 우여곡절 끝에 2004년 1월 16일 국무회의가 그 법을 공표하면서 신행정수도 건설은 법률로써 뒷받침됐다.

그러나 신행정수도법은 2004년 10월 21일에 헌법 재판소에서 위헌 결정을 받았다.

그로부터 13년 뒤 김대중에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적통을 강조해온 안 지사가 행정수도 세종시 이전에 또 다시 불을 붙인 것은 멈출 수 없는 역사의 반복이다.

거기다 여권 주자인 남 지사와 함께 공약연대를 함으로써 명분을 더욱 공고히 하는 시너지효과를 더한 셈이다.

공동공약이 발표되자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는 긍정과 부정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범여권의 주자인 남 지사와의 공동연대를 두고 갸웃거리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확산될 것이라는 분석을 정치권이 내놓고 있다.

정치권은 “이제는 좌우 이념 대결을 할 것이 아니라 실용적 솔루션을 찾는 정치를 해야 한다”는 안 지사의 주장을 신선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지방분권의 공동공약이 발표되자 충청권의 기류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원장 유재일)은 13일부터 ‘지방분권형 개헌 연구 TF’를 가동한다.

국회 개헌특위 위원인 이상민 국회의원도 본 과제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13일 개최되는 첫 연구회의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더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 이해찬)은 두 지사의 행정수도 세종이전 공약은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고민하고 균형발전을 통해 새로운 국가발전의 동력을 만들기 위한 역사적인 선언이라고 환영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정치지도자의 소신과 안목에 경의를 표한다. 꼭 실현되길 희망하며 25만 시민과 함께 환영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러나 최대 걸림돌은 역시 과거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이다.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핵심으로 하는 행정수도 이전은 개헌이 성사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청와대와 국회가 위치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민심의 반발은 물론 추진과정에서 엇갈린 입장으로 국론 분열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렇듯 조기대선을 앞두고 급물살을 타고 있는 정치변화에 지방분권을 이슈로 공약한 ‘행정수도’ 이전.

이제 성숙한 국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해야할 때다. 결코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나지 않을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