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물렁뼈 조직인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는 질환을 말한다.

초기 증상으로는 보통 목이 뻐근하고 결리는 정도의 미약한 통증으로 시작한다. 디스크가 진행되면 어깨, 팔, 손까지 저리고 아픈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만성의 경우 경추성 두통도 동반하게 된다.

최근에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목디스크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드물지 않다. 목디스크는 다양한 이유로 경추에 압박이 가해질 때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의 사용 빈도가 높은 젊은 층의 목디스크 발병률 증가 원인으로 파악된다.

목 디스크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생활 원인은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및 장시간 독서로 인해 목뼈의 C자형 곡선이 일자목(거북목)으로 변형된 경우 가 있으며, 한쪽으로만 물건을 들어서 몸의 균형이 깨진 경우, 바르지 않은 자세로 앉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목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 운동을 한 경우나,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해 밤새 목과 어깨 근육이 긴장되고 척수가 압박된 경우 등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평소 목과 어깨에 통증이 지속되거나 명확한 이유가 없는 두통을 앓고 있다면 평소 자세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를 이용할 때 반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고개를 깊숙이 숙인 채 장시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는 것이다. 자세를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경미한 통증은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방치하게 되면 심할 경우 전신마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평택 안중 서울튼튼정형외과 박훈석 원장은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선 스마트 폰 등의 전자기기사용을 줄이고 사용 시에는 고개를 숙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평소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뭉쳐진 근육들을 풀어줘야 하며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