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웃는 모습은 아름답다. 활짝 웃을 때 드러나는 치아가 고르다면 더욱 아름다운 게 미소다. 대칭과 비율은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기원전 그리스 수학자 유클리드도 ‘황금비율’을 언급했으며 ‘수학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비율’로 일컬어지는 황금비율은 ‘1:1.618’이다는 것이다.

치아교정에도 대칭과 비율이 고려되고 있다. 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 최낙천 원장은 “아름답고 조화로운 치아배열을 추구하는 교정치료에서도 황금비율을 적용한다. 좋은 인상과 완벽한 미소를 완성하는 여섯 개의 앞니를 ‘Social 6’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는 사회심리적으로 자존감과 대인관계에서 있어 가지런한 6개의 앞니가 가지는 중요성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러나 아름답고 건강한 앞니배열은 황금비율만 맞춘다고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연령, 성별, 얼굴형태와 대칭성, 위아래 교합관계, 미소를 지을 때 잇몸의 노출 정도 등 개인의 특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육전치교정(Social6 Orthodontics)’이라 불리는 이 치아교정법은 고운 미소를 목적으로 여섯 개의 앞니를 여섯 달 안에 건강하고 아름답게 배열하는 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육전치교정은 앞니 6개만을 집중적으로 치료한다. 따라서 위턱, 아래턱의 부조화가 심한 골격적인 문제나 어금니 쪽의 교합관계 개선이 필요한 경우, 발치가 필요한 돌출입과 같은 부정교합에는 육전치교정보다는 전체교정이 고려되어야 하며 육전치교정은 토끼 앞니, 뻐드러진 앞니, 벌어진 앞니 등 주로 앞니에 국한된 다양한 부정교합에 효과적이다.

긴 교정기간과 높은 치료비용으로 전체교정치료가 부담스럽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가지런한 앞니와 고운미소를 얻을 수 있는 고운미소치과의 육전치교정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