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도전 안희정 "전작권 회수"
대권 도전 안희정 "전작권 회수"
  • 최일 기자
  • 승인 2017.01.11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안보 선언, 이슈 선점 나서
평화경제특별구역 설정 등 주장
안희정 충남지사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자신의 안보공약을 담은 '서울안보선언'을 제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권 도전을 선언한 안희정 충남지사가 이슈 선점 전략으로 각종 ‘선언’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 10일 대전에서 ‘충청 자치·혁신 선언’을 한 안 지사는 11일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평화경제특별구역 설정 등을 골자로 한 ‘서울 안보 선언’을 발표하며 광역단체장을 넘어 국가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자신의 안보공약을 담은 서울 안보 선언을 통해 “언제까지 미국만 바라볼 수 없다. 힘찬 국방의 첫 과제는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최악의 안보환경에서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라며 “대통령이 되면 힘찬 국방, 당찬 외교, 활기찬 남북관계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이른바 ‘찬·찬·찬 안보·외교전략’을 소개했다.

이어 ‘힘찬 국방’과 관련, “안보·외교·통일·통상 문제에서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기구를 신설할 것”이라며 “내각과 여야 지도자가 참여하는 ‘안보·외교 지도자회의’가 그것이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위안부 합의 등 국론을 모아 해결해야 할 사안이 논의 주제”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또 “전쟁 때도 적과 대화하는 것이 상식이다. 북한과의 대화는 군사 부문까지 확대돼야 한다”라며 “대화는 강력한 대북 억지력과 함께 병행해야 한다. 억지력 확보를 위해 한국군의 체질을 바꿔야 한다. 군의 전력을 약화시키고 사기를 떨어뜨리는 병무 비리와 방산 비리, 군내 가혹행위에 대해 단호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미 동맹에 관해서는 “미국과의 전통적 우호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라면서도 “미국에 대한 군사적 의존은 줄이고 자주국방 능력을 키워나가겠다”라고 했고, 한·중 관계에 대해선 “경제·사회·인문 협력의 범위를 넘어 정치·안보 분야의 소통과 협력까지 확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활기찬 남북관계를 위한 대화 재개 모색-대화 재개-비핵화 프로세스’라는 북한 핵문제 3단계 접근론을 제안하고, “북한이 신뢰할 수 있는 변화 징후를 보이고, 국제사회의 제재가 완화된다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가장 먼저 추진하겠다. 한국 쪽에 ‘평화경제특별구역’이라는 경제협력공간도 만들겠다”라고 발언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안보·외교 등 외치에 주력하고, 국무총리가 내치에 힘쓴다면 국정은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할 것”이라며 “헌법이 정한 국무회의의 국정 심의기능도 존중해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내각 중심의 민주적 국정 운영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실시간 핫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포토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가수 현아의 관능적인 뷰티 화보가 공개됐다. 현아는 26일 공개된 매거진 ‘엘르’ 4월호를 통해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와 함께한 화보를 선보였다. 공개된 화보에서 주스가 물든 듯한 과즙 컬러의 립스틱을 소화해냈다. 현아의 입술에 녹아 들어 시선을 사로잡는 매혹적인 화보를 완성한 것. 특히 맥(MAC)의 뮤즈가 된 현아는 첫 화보를 통해 귀엽고 섹시하면서도 고혹적이고 우아한 눈빛으로 콘셉트에 따라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였다.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DJ 소다, 비키니 사이로 드러나는 아찔한 볼륨감
DJ 소다, 비키니 사이로 드러나는 아찔한 볼륨감
머슬마니아 라이징스타 4인방, 눈부시죠~
머슬마니아 라이징스타 4인방, 눈부시죠~
설하윤, 신곡 눌러주세요 음원 차트 상위권...트로트 아이돌 입증
설하윤, 신곡 눌러주세요 음원 차트 상위권...트로트 아이돌 입증
[아시나요]오늘(3월 26일)은 안중근 의사 순국일
[아시나요]오늘(3월 26일)은 안중근 의사 순국일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