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에 대한 내진 보강공사가 오는 31일 완료될 예정인 가운데 환경단체가 내진 보강공사에 대한 부실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지난해 2월부터 실시된 보강공사 방식과 설계에서부터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150만이 넘는 대전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으로 철저한 점검을 통한 규명과 보완대책을 요구하지 않을 수 없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11일 ‘하나로 원자로 내진보강 공사 부실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기존 벽체에 1800개의 구멍을 뚫어 관통볼트를 넣은 뒤 구멍을 다시 메워 벽체와 구조적으로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트러스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1800개의 구멍을 뚫어 생기는 빈 공간을 채웠다고 하지만 원자로 특성상 수평방향으로 공사를 할 경우 틈이 생기게 돼 완전 밀폐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내진 공법 설계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보였다. 지진 발생 시 진동방향이 상하, 좌우로 진행되는 것을 감안하지 않고 수평적 하중 가력 실험만 했다는 것이다. 설계과정에서의 사소한 문제가 안전과 성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환경단체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게 이 같은 부실 의혹에 대한 모든 자료를 공개하고 해명해줄 것을 촉구했다.

우리는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시 돼야 할 원자로 보강 공사와 관련해 부실 의혹이 제기됐다는 점에서 우려를 금치 못한다. 이번 하나로에 대한 내진 보강공사는 지난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내 원자력시설에 대한 점검 과정에서 하나로 건물 벽체의 전체 면적 중 4.8%의 내진 성능이 기준에 미흡한 것이 확인됨에 따라 추진된 것이다. 그런데 이런 중대한 공사를 추진하면서 설계나 보강 방식 등에서 완벽하게 추진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경북 경주에서 진도 5.8의 강진이 발생해 그 어느 때보다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위치하고 있고 이곳에서는 하나로 원자로를 비롯해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를 사용하는 실험들이 행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곳보다 더 민감할 수밖에 없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비롯한 정부 당국은 환경단체가 제기한 이런 부실 의혹을 말끔히 씻어줄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한반도에서 7.0 이상의 대형 지진이 언제든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만약 이런 지진이 대전에서 발생할 경우에도 원자력 시설들이 '안전하다'는 확답을 줄 수 있도록 만반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